정치경제사회

노원구, 공릉동 도깨비시장 ‘소상공인 안심디자인 지원사업’ 선정... 오승록 노원구청장, 지역 내 전통시장 시설 개선 사업 발벗고 나선다!

<오승록 노원구청장 찾아가는 현장서비스 구슬땀>

 

오승록 노원구청장, 지역 내 전통시장 시설 개선 사업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2021년 서울시 소상공인 안심디자인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것으로 전통시장 내 시설 및 환경 개선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을 돕기 위한 것이다. 

사업 대상인 전통시장은 공릉동 도깨비시장이다. 공릉동 도깨비시장은 노원구 내 가장 큰 규모의 전통시장으로 일 평균 2,4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대학가 인근에 위치해 유동인구가 많을 뿐만 아니라 최근 ‘공리단길’, ‘공트럴파크’로 불리며 관광 명소로 자리 잡고 있는 경춘선 숲길과 인접해 있어 상권 활성화의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구는 공모를 통해 확보한 시비 3억에 구비 1천 5백만 원을 추가로 투입하여 시장 내 115개 점포 중 신규 점포를 제외한 90여 개의 점포에 개방형 판매대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판매대는 크게 다섯 가지 종류로 시장 전체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업종과 점포 별 특징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자체 캐릭터와 공릉동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디자인 매대를 도입해 도깨비시장만의 특화 요소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구는 개방형 판매대 설치를 통해 경기 침체와 판매량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상인들의 근로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통시장 내 노면 포장 공사도 진행한다. 구비 2억 5천만 원을 투입하는 이번 공사로 거칠고 노후화된 공릉동 도깨비시장의 통행로 2,500㎡와 상계중앙시장의 통행로 1,500㎡가 깨끗하고 산뜻하게 정비된다.

현재 도시 미관과 시장 분위기를 동시에 살릴 수 있는 노면 디자인을 선정하기 위해 상인회와 협의를 진행 중이며 내달 공사에 착수한다. 공사는 최대한 빠르게 마무리하여 상인들의 영업 피해와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노원구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20년 8월 전통시장과 지역 상권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관련 사업에 반영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현대화를 위한 고객센터와 주차장 건립도 진행 중이다. 2024년 완공될 도깨비시장 고객센터는 상인 간 화합과 교류의 장이자 이용객들의 편의 시설 및 문화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경기 침체로 인해 전통시장이 많이 위축되어 있는 상태”라며 “상인과 이용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노원구청 사진 전경>

 

 

 

 

Reported by

김홍이/뉴스탐사기자

강동희/문화기후환경기자

권오춘/국회출입사진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국제환경운동가 맨발의 사나이 조승환씨가 4시간 25분으로 맨발로 얼음 위 세계신기록
<국제환경운동가 맨발의 사나이 조승환씨가 4시간 25분으로 맨발로 얼음 위 세계신기록> 세계적 환경운동가 맨발의사나이 조승환씨가 종전에 자신이 고흥 우주항공 축제에서 올린 기록 4시간 22분을 깨고 일본 오사카 이따미축구장에서 4시간25분으로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조승환대표의 퍼포먼스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일깨워주고 코로나 정국으로 힘들어진 대한민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화합의 한 축이되길 바라는 마음이 오사카 맨발로 얼음 위 퍼포먼스를 하게된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세계 직장인 축구 협회와 세계 다문화 협회가 지원하였고 6윌25일 일본 고려인 축구 협회 초청으로 세계 직장인 축구대회도 함께 열려 신기록 도전에 힘을 실어주었다 세계 최초로 만년 설산 일본 후지산(3776m)을 맨발로 등정하였고 영하 30도의 제주 한라산을 맨발로 등정을 하게 되면서 초인이라 불리어지거 되었다 이날 세계 유일의 즉석 작사 작곡 연주 노래를 하는 K 뮤직스케치의 김학민감독이 참여해 세계신기록을 만들어 나가는 조승환대표에게 응원과 염원의 즉석 뮤직스케치를 노래했다 울트라 엠씨 노민의 매끄러운 진행이 돋보였고 가수황인정이 출연했다 한국 직장인 다문화 축구 협회에서는 강석홍회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