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여수광양항 북극항로 중심 항만으로 육성"...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 도청에서 '여수ㆍ광양항' '북극항로' 육성 정책세미나 개최

  • 등록 2025.07.15 02:19:10
크게보기

[김영록 전남지사 여수ㆍ광양항 북극항로 세미나에 대해  설명을 하고있다]

 

김홍이 이상철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새로운 해상 운송로로 떠오르고 있는 북극항로 개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정책세미나를 얼었다.

이 자리에 물류시스템 박상국 대표와 (사)한국북극항로협회 최수범 사무총장을 비롯한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참석자 모두 여수 광양항이 북극항로 중심항이 될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이구동성 입을 모았습니다.

 

첫째, 여수광양항의 운송구조가 북극항로와 완벽히 일치합니다.

 

븍극항로는 원유와 LNG 같은 비컨테이너 화물이 99%인데 여수광양항은 이런 비컨테이너 화물처리에 특화된 항만입니다.

 

둘째, 친환경 선박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완벽히 부합합니다.

 

북극항로 운항 선박에 대한 탄소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여수광양항은 친환경 연료인 LNG를 해상에서 직접 공급하는 시설을 이미 구축하고 있습니다.

 

셋째, 북극항로 운항에 대한 실제 검증도 완료한 항만입니다.
북극항로를 이용시 열흘정도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013년 여수광양항을 출발해 북극항로를 거쳐 러시아 북서부 지역 항만까지의 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지닌 여수 광양항을 북극항로 정책에 반드시 포함시켜 주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전라남도는 여수광양 지역사회와 힘을 모아 여수광양항이 북극항로 중심 항만으로 육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홍이/대표기자

이상철/선임기자/논설위원

황일봉/선임기자/논설위원

김홍이 이상철 기자 yonsei40@naver.com
Copyright InterviewTV All rights reserved.

인터뷰뉴스티비/ 등록번호:서울 아 52051/등록일 2019.01.10 대표:김학민 / 편집국장 및 대기자 :김홍이/ 명예회장: 정태섭 / 발행인: 이경희 편집인: 김학민 / 외신기자: Alexander U. 전화번호:02-357-6114 / 서울특별시 은평구 66길 10 - 16 Copyright InterviewT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