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박사의 토닥 토닥 3

행운이 찾아오길 바라세요? 이렇게 해보세요.

행운이 찾아오길 바라세요? 이렇게 해보세요.

페니실린을 발명하여 많은 사람들을 세균 감염으로부터 구해낸 알렉산더 플레밍경의 공로는

‘실패한 실험의 결과’가 행운으로 이어진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를 찾아오는 행운은 언제나 환하게 웃는 얼굴로 나타나지는 않으며 아주 작은

쪽배를 타고 오기도 합니다.

 

우리는 위대한 발견이 아주 작은 우연한 기회의 사건으로부터 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빅 스타들의 성공 또한 극히 작은 재능을 잘 활용한 결과라는 사실을 자주 접하곤 합니다.

우리는 이런 행운의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보상을 받는 것을 보면서 ,

그들의 노력과 재능을 부러워하고 질투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마치 언제나 경품을 차지하는 행운의 사나이로 부각되는 것을 보는 우리는 울화통이

터집니다.

우리 스스로는 그런 행운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이라는 자탄 속에서 스스로를 위로 하기도 합니다.

 
흔히 이런 행운은 끝없는 열정이나, 지식, 모험심과 같은 요소들이 관계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를 ‘운이 없는 사람’이란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난 지각과 태도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한 태도는 우리 자신 안에서 조용히 숨 쉬고 있으며, 누구나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행운이 찾아와서 우리의 앞을 밝게 비추게 하려면 우리 안에 다음과 같은 성품을 함양해 보

면 좋을 것입니다.

 

 

 

[1]자랑하고 싶은 마음, 자부심을 참아 냅니다.

 

 행운의 사람들은 타인과의 만남에서 어떤 보답도 바라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주 어떤 기회가 오면 뭔가를 엮어 보려고 합니다.

이런 생각이 먹혀들어갈 때도 있지만, 우리가 자신 만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을 때, 전혀 기대치도 않은 행운이 우리를 찾아옵니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기꺼운 마음으로, 호기심과 자비심, 겸손의 자세를 가져 보세요.

  

[2]스스로를 다스린다는 강박을 내려놓습니다.

 우리에게 행운이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행동하는 모습을 관조하라고 하지만, 정서적인 효능감은 우리 자신의 생각을 통제하려는 의도를 내려놓을 때 커지게 됩니다.

‘할 수 없어’란 생각을 다스리기 보다는 ‘나는 내 자신에게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구나. 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나의 생각과 자신을 분리하는 것은 ‘불확실함의 세계’ 속에서, 두려움을 직시하고 돌파해 나가는 용기를 가지게 합니다.

 

[3] 열정을 가집니다. 그것을 표현합니다.

 

행운의 사람들은 삶에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 것에 최선의 열정을 다합니다.

그들은 계획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열린 마음을 가지고 하루를 개척하고, 발견하며, 감탄하는 열린 마음을 허락합니다.

 이들은 뭔가 완벽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주어진 상황에 머물면서 가장 적절한 행동을 합니다.

 
살아가는 길에서 만나게 되는 불완전함을 기꺼이 수용하면서, 좌충우돌하는 인생길을 가다보면 더 많은 기회를

만나고, 자신 만의 순간을 만들어 내게 되어서 마침내는 목표한 정상에 오르게 됩니다.

 

[4]기꺼이 실패하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 보다는..

  

행운과의 만남에 가장 큰 걸림돌은 ‘실패를 두려워 함’입니다. 이 감정은 우리를 안락함의 감옥에 가두어 버립니다.

이런 안락함은 갈수록 위축되기 마련입니다.

 

행운의 사람들은 매직은 결코 안락함과 함께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한편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한다는 위험을 감수할 때야 행운과의 만님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마음의 성장은 ‘실패의 두려움’을 떠나보낼 때 가능한 것입니다.

 
[5]자신을 비추어 볼 시간을 가집니다.

 

 행운의 사람들은 세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다르게 지각하고 다양한 관점을 조화롭게 배합하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마음으로 듣습니다. 자신을 비추어 볼 시간을 가집니다.

감사와 지혜, 전적인 개입을 통해서 삶에서 만나는 많은 기회를 의문을 가지고 만나며, 그 세상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보면서 언제나 깨어 있습니다.

 
[6]담대함으로 살아갑니다.

   후회 없는 삶을 위해서는 삶에서 담대함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재능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고, 우리의 삶의 주인이 변화와 책임을 가진 자신이라는 내면의 목소리를 듣게 될 때 행운은 우리를 찾아오게 됩니다.

 

선포합니다.

 

우리가 목적하고 있는 열정에 대해서 사람들이 알게 합니다.

자기 의심을 버리고 확신을 가지고 사회를 위한 기여에 열정을 다합니다.

행운은 축복 밭은 몇몇의 사람들 전유물은 아닙니다.

 

행운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충만한 삶을 통해 얻게 되는 마음 안의 틀입니다.

 
행운은 우리 삶의 구석구석을 겸손한 자세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면서, 달라지려고 하는

진정한 욕구를 통해 우리에게 옵니다.

 행운은 우리를 만나기를 갈망하고 있는 비밀의 요정이기도 합니다. 

   

              의학박사/소아청소년과 전문의/청소년 심리 상담사/음악치료사/경영학 석사/ 김 광호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