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검찰=인터뷰뉴스TV>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이어 항의하는 전국 검찰청 검사들 '집단움직임' 확산

 

추미에 장관의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집행 정지 처분에 항의하는 전국 검사들의 반발이 확산되고있다. 대검찰청 검찰고위간부와 검찰연구관들에 이어 부산지검과 동부지청 평검사들도 부당하다며 일제히 항의성명에 나섰다. 평검사들 까지 '집단움직임'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오늘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검찰연구관들은 이날 오후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검찰총장 징계청구 및 직무집행정지에 대한 대검찰청 고위간부와 검찰연구관 입장이란 제목으로 이프로스에 장문의 글을 올려졌다.
따라서 검찰연구관들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처분은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법치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검찰총장은 전체 검찰의 모든 수사를 총지휘하고 그 결과 모든 책임을 지며 법률에 의해 2년간 의무적 임기가 보장된다고말하고, 따라서 법무부 장관의 지휘에 수긍하기 어려운 법절차와 과정을 통해 전격적으로 그 검찰총장직을 수행할 수 없게금 만들었다고 검사들의 항의 집단 반발이 계속되고있다.

 

 

 

 

Reported by 

김홍이 기자/PD

권오춘 사진기자 

김학민 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박홍근 원내대표ㆍ이수진 원내대변인, 이상민 해안부 장관 해임안ㆍ탄핵안건 8~9일 처리 후, 윤대통령 거부시 '탄핵'으로 처리 밝혀!
< 왼쪽 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고민정 최고위원 등 이상민 행안부장관의 해임안과 탄핵소추안에 대해 발언하고있다> 민주당은 7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과 (탄핵)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자는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수진 민주당 대변인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는 이미 제출된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할 것인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지 않고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추가 발의할 것인지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을 논의했으나 이상민 장관을 먼저 해임건의안을 철리 후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면 탄핵소추 절차를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해임건의안을 8·9일 본회의 때 처리하도록 건의할 예정”이라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가 이어지는 데 대통령께서 해임건의안을 무겁게 받아들여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탄핵소추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임건의안은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때로부터 24시간 이후~72시간 이내 표결하지 않으면 무효화된다. 민주당은 8일 본회의에 해임건의안이 보고되면 9일 본회의에서 이를 처리할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