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속보=인터뷰뉴스TV>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 '검찰공정거래조사부' 사전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10일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삼구 전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 총수 지분이 큰 금호고속 '금호홀딩스'을 부당하게 지원한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이날 박 전 회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16년 말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사업을 독점할 수 있는 권한을 스위스의 게이트그룹에 넘겼다. 게이트그룹은 금호고속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1600억원어치를 무이자로 인수했다. 이를 통해 금호고속은 162억원어치의 이익을 거뒀다.
하지만 기내식 사업권과 BW 인수를 맞바꾸는 거래가 늦어져 금호고속의 자금사정이 어려움에 빠지자 금호산업을 포함한 9개 계열사를 이용해 45회에 걸쳐 총 1306억원을 무담보로 빌려줬다. 금리도 정상수준(3.49∼5.75%)보다 크게 낮은 1.5∼4.5%였다.
이를 통해 박 전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가 약 80억원에 달하는 이익을 챙겼을 것으로 알려졌다.

 

 

 

Reported by

김홍이/BH뉴스전문기자

조설/국회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뉴스토마토 여론조사와 인터뷰뉴스 평론> "이재명 신뢰 48% vs 검찰 수사 신뢰 39.8 여론조사"... 검찰, 보수언론, 민주당의 반대파 의원들에 대한 '탄핵성' 지표 밝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재래시장 방문 서민층의 시민들과 접촉 애로사항을 듣고있다> 뉴스토마토가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가 아래와 같습니다. 뉴스토마토의 여론조사, 국민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대한 검찰수사에 대해서 윤석열 정부의 '정치보복'임을 또렷이 가리키고 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검찰이 특정 수사에 대해 40%미만의 신뢰도를 보인 검찰은 사실상 국민들로부터 '탄핵'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마찬가지로 '조중동 등 보수매체' 또한 그렇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대해 집요하게 악선전을 주구장창 해 댔으나, 국민들이 이들 언론을 믿지 않고 있다는 증거이자 보수언론에 대해 분명한 강력 경고를 보내고 있다는 지표이기도 하며, 따라서 현재의 정당 지지율을 보면, 민주당 51.3% 국힘당 31.7%로 정당지지율 조사에서, 거의 20%포인트 차이를 내고있으며, 처음으로 50%를 넘겼다. 또한 해설이 많아질 수 있는 대목이다, 분명한 건 이재명 당대표의 민주당이 실제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고있으며, 이재명 대표가 이끄는 더불어민주당이 신뢰를 지속적으로 쌓아가고 있는 수치로 여론조사 결과이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