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해운대구, 6월 1일 해운대ㆍ송정해수욕장...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해수욕장 안전개장 스마트 COVID-19 방역시스템 운영 걱정 없는 해수욕장 개장 선언!

해운대구, 6월 1일 해수욕장 안전개장
비대면 스마트 방역시스템 운영 등
코로나 걱정 없는 해수욕장 만반의 준비

해운대구는 6월 1일 해운대·송정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사진포즈>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6월 1일 해운대ㆍ송정해수욕장을 개장한다. 안전개장 기간인 6월에는 파라솔이나 샤워·탈의장 등 시설물은 운영하지 않고, 인력을 배치해 안전 관리에 집중한다. 개장구간은 해운대해수욕장 300m, 송정해수욕장 150m다. 7,8월은 전면개장한다.

구는 스마트 방역시스템 구축 등 해수욕장 내 코로나 ZERO를 목표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 만드는 데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자체 안전관리요원을 대폭 늘리고 장비를 확충해 인명사고 없는 안전한 해수욕장을 운영하는 동시에 코로나로 지친 방문객에게 힐링과 위로, 차별화된 즐거움을 전할 계획이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왼쪽)은 해운대해수욕장 6월1일 개장에 따라 직접 현장 실태점검과 COVID-19 방역 소독을 하고있다>

 

전자출입명부 발열체크 설치 

 

지난해 6~8월 해운대해수욕장에는 683만 명, 송정해수욕장에는 158만 명이 다녀갔으나 확진자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이러한 방역 성과를 바탕으로 이용객 분산 효과가 확인된 방안을 확대 운영하고, 방문이력과 발열확인시스템을 보완한다.

 

피서용품 이용객을 대상으로 코로나 확산과 접촉감염 방지를 위해  17곳 피서용품 매표소별마다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도입하고 발열체크기를 설치해 사용이력 관리와 발열 확인을 실시한다.

근무자 전원 체온스티커로 발열체크

해수욕장 근무자 전원에게 ‘체온스티커’를 부착해 발열을 관리한다.

체온스티커는 손목이나 손등에 붙이면 정상 체온(37.5℃) 초과 시 스티커 색깔이 변해 24시간 발열을 체크할 수 있다.

 

해수욕장 방문객이 대기 없이 쉽게 방문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안심콜을 도입한다. 해수욕장 안심콜 번호로 방문객이 전화를 걸면 시간·전화번호 등 기록이 자동 저장되는 시스템이다. 해운대해수욕장(☎070-7883-9844), 송정해수욕장(☎070-7883-9843).

해운대해수욕장과 송정해수욕장의 모든 샤워ㆍ탈의장 입구에 키오스크를 설치해 샤워부스별 사용 여부를 안내하고, 이용요금 결제 전 전화번호 입력창을 만들어 방문이력을 관리한다. 화장실, 샤워ㆍ탈의장, 임해봉사실 등 해수욕장 내 29개 집단 다중이용시설에 매일 동일한 시간에 소독과 환기를 실시한다.

 

‘드론’ 물놀이 안전사고 정찰, 민간수상구조요원 100명 근무

해수욕장 안전과 방역 관리에 드론을 도입한다. 물놀이금지구역 해양 상공에 드론을 띄워 안전사고를 정찰하고 이안류 발생을 감시한다. 기상 악화로 인한 입욕금지, 해파리출몰 등 안전사고 경고 방송과 코로나 방역수칙 위반사항 정찰, 계도 활동을 펼친다.

76명의 인원을 투입해 밤낮으로 해운대ㆍ송정해수욕장의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행위와 무질서행위를 계도ㆍ단속한다.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코로나단계별 방역수칙 위반행위 단속과 행정명령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민간수상구조대 중심의 안전관리시스템으로 전환한다. 해수욕장 지원 소방력 감축에 따라 자체 안전관리요원을 대폭 확충하고 수상구조 장비를 확보해 민간 중심 안전관리체계로 운영한다. 지난해 60명이었던 민간수상안전요원을 올해 40명 더 증원해 100명이 활동한다. UTV·제트스키 등 자체 수상구조장비도 마련했다.

 

※허그베어 전시회 Hug&Love in 해운대 

해운대해수욕장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곰돌이를 소재로 한 ‘허그베어’ 팝아트 미술 작품을 설치해 코로나로 지친 방문객에게 힐링메시지를 전달하고, 코로나19로 행사 개최가 어려운 만큼 물놀이 외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송정해수욕장 정크아트전

송정해수욕장에 송정을 대표하는 ‘서핑’과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로 고통받는 북금곰을 접목한 정크아트 작품 7점을 전시한다. 정크아트란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든 예술작품으로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달한다.

 

 

 

Reported by

김홍이/청와대뉴스전문기자

조설/국회출입기자

정석철/국회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용민 목사의 시사컬럼... 한겨레 신문의 취지와 다른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김만배씨로부터 돈 받았다는 한겨레 간부는 유력한 차기 편집국장감이고, 비유하자면 국장실 문턱까지 간 인물이라고 한다. 한겨레 내부에서는 개인의 일탈로 봐주기를 바랄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사람만이겠나, 싶은 게 민주시민들의 시선이다. 최근 업계 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에 따르면 한겨레가 이제 '진영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 신문' 즉 '(모두에게) 좋은 신문'으로 가기로 했다고 결의했다고 한다. 한겨레의 취지와 달리 '좋은 신문'은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광고주에게 눈에 가시가 되지 않아 좋은 신문이 될 것이다. 종이신문을 아무도 안 보는 시대임에도 한겨레에 대기업이 또 정부가 광고를 준 것은 한마디로 '보험용'이다. 제도권의 한 중심에 있고, 삐딱한 한겨레를 관리하는 차원? 그런데 그 삐딱함을 버리시겠다? 한겨레가 사죄하는 길은 해당 간부에 대해 징계하는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옛맛을 되찾는 것이다. 시민의 뜨거운 지지를 얻고 그래서 권력자로 하여금 (절반의 국민에게 폭로될 자신의 비위에) 아침을 두려워하게 해야 한다. 그걸 못한다면 한겨레는 '가난한 조선일보'의 운명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국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속보> 이재명 대표, 2월 4일 오후 광화문로 남대문로 사이 '40만 시위인파' 연설에서... '나를 짓밟아도 국민은 짓밟지 마라'.. 역사에 남을 레전드 연설에 국민들 감동 환호성!!!
-아래와 같이 이재명 당대표 연설 전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월 4일 40만 시위인파 속에 연설하고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윌 4일 오후 남대문로에서 40십만 군중들이 모인가운데,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전국에서 함께하기 위해서 모여주신 당원 동지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하고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정말로 귀한 분들 많이 오셨습니다. 국회의원 분들도 많이 오셨는데, 따로 소개를 시켜드릴 수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격려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지역에서 힘들게 민주당의 전국정당화를 위해서 힘쓰고 계신 원외위원장님들 많이 오셨습니다. 격려 박수 부탁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당원 동지 여러분. 지금 이곳은 역사의 현장입니다. 6월항쟁으로 군사독재를 종식시켰고, 촛불을 높이 들어 국정농단으로부터 민주공화정을 회복한 바로 그곳입니다.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을, 이 나라의 진정한 주인이 국민임을 선포하고 증명했던 바로 그 역사의 현장입니다. 여러분! 오늘 우리는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를 묻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공정한 질서를 유지하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바로 국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