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컬럼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공동위원장' 더민주당 폭력적 팬덤과 결별하고 당내 민주주의 살려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이 폭력적 팬덤은 민주당을 쇄태시킨다고 밝혔다 포토>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아래와 같이 더불어민주당이 문자폭탄을 퍼붓는 행위는 폭력적 팬덤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박 전 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민주당이 제가 바라는 민주당입니다. 문자폭탄을 퍼붓는 폭력적 행위에 입을 닫는 것이 아니라, 용기있게 말하고 토론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정치를 하자는 것입니다. 

열 개 중 하나만 같아도 함께하는 정당이 집권할 수 있습니다. 열 개 중 하나만 틀려도 쫓아내는 정당은 결코 집권할 수 없습니다. 

덧셈 정치를 했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은 집권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동료들을 모두 적으로 돌린 극렬 팬덤의 뺄셈정치는 대선 패배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팬덤 그 자체는 좋습니다. 정치인과 지지자가 한 집단을 이루어 정치적 가치를 공유하고 그것을 응원하는 것은 좋은 정치문화입니다. 

제가 끊어내자는 것은 팬덤의 폭력적 행위입니다. 폭력적 팬덤의 원조는 이른바 '극렬 문파'입니다. 이들은 문대통령의 입장과 조금만 다른 발언을 해도 낙인 찍고 적으로 몰아 응징했습니다. 이들의 눈엣가시가 되어 온갖 고초를 겪은 대표적인 정치인이 이재명 의원입니다. 

폭력적 팬덤은 민주당을 잘못하고도 사과할 줄 모르는 염치없는 정당으로 만들었습니다. 토론과 대화를 사라지게 하고, 당내민주주의를 병들게 했습니다. 

최강욱, 김남국 의원은 한동훈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의 위신과 명예를 실추시키고 선거 패배의 원인을 제공했지만 최소한의 공식 사과도 없었고, 어느 누구도 그들의 책임을 묻지 않았습니다. 

지선 패배의 원인을 제공한 검찰개혁 강행을 반대하는 의원이 최소 수십 명은 되었지만 의총 결과는 만장일치 당론 채택이었습니다. 폭력적 팬덤이 침묵을 강요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결심해야 합니다. 팬덤정치에서 벗어나 민심정치로 돌아가야 합니다. 

첫째, 민주당 의원들이 폭력적 팬덤을 두려워하지 않고 할 말을 해야 합니다. 당내 민주주의를 살리면 폭력적 팬덤은 사라질 것입니다. 어제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이제 팬덤정치와 결별하고 민생을 챙기자는 주장이 나왔다고 합니다. 다행입니다. 

둘째, 좌표를 찍고 문자폭탄을 던지는 폭력적 행위를 중단해야 합니다. 팬덤은 죄가 없지만 팬덤을 빙자한 욕설, 성희롱, 인신공격, 사이버불링 같은 폭력적 행위는 분명한 범죄입니다. 그런 행위는 지지하는 정치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셋째, 이견을 건강한 방식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당원이 참여하는 정치 토론회를 자주 개최해야 합니다. 당원 게시판 뿐만 아니라 공론장을 만들어 토론과 논쟁을 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론을 결정하고 당 활동을 평가할 때 당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광장을 열어야 합니다. 

넷째, 이번 당대표 선거를 팬덤정치와 결별하고 민심정치로 전환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변화를 가져오는데는 새로운 당대표 선거 규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좁히고 팬심이 아닌 민심을 많이 얻는 후보를 당 대표로 선출할 수 있도록 당규를 바꿔야 합니다. 

동지의 잘못을 지적하는 아픈 논쟁을 했으면 새로운 희망의 싹을 틔워야 합니다. 팬덤을 둘러싼 이번 논쟁이 당의 전열과 노선을 정비하고 민주당에 새로운 정치문화가 자리잡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국회출입사진기자

권오춘/국회출입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뉴스탐사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인터뷰뉴스=여론조사 꽃> 3월 13일 서울ㆍ경기ㆍ인천 등 69개 선거구 여론조사... 더불어민주당 45개 국민의힘 3개 선거구에서 우세로 나타나고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포토> 제 22대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 3월 13일 '여론조사 꽃' 서울ㆍ경기ㆍ인천 69개 선거구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45개 국민의힘 3개 선거구에서 우세를 보였다, 이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는 22.6% 로 이변을 나타나고있다. <조국혁신당 조국 당대표 포토>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고양을 등 40곳과 인천 5곳 선거구에서 오차 범위 바깥에서 우세를 보였고, 국민의힘은 오차범위 바깥에서 앞서고 있는 선거구는 경기 여주 양평 등 3개 선거구 였으며 인천에서는 국민의힘이 우세인 선거구는 아직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있다. 이어 대전 유성구 을 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황정하 후보가 45.4%로 지지율로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을 앞서고있는 것으로 나타나고있으며, 서울 동작구 을 에서는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가 44.2% 지지율로 더불어민주당 류삼용 후보를 앞서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변이 있는데요 비례대표 투표 의향 조사에서는 조국혁신당이 22.6%의 지지율로 두 거대 양당을 앞서며 지지율 1위로 기록되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https://www.nesdc.go.kr) 홈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