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축제여행

구구킴작가, 2023 대한민국공헌대상 문화대상 구구킴작가 수상의 영예

2023 대한민국공헌대상 문화대상 구구킴작가 수상의 영예

 

‘2023대한민국공헌대상’이 지난 13일 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이사장 유범진)과 김선교 국회의원 주최 및 대한민국 공헌대상조직위원회 주관으로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됐다.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설훈 국회의원의 축사로 진행된 이번 시상식은 국회교육위원회, 국회교통위원회, 국회문화체육위원회,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서울시의회, MBN이 후원하였으며 전국에 유튜브로 시상식이 실시간 생중계됐다. 

 

 

핑거페인팅 아티스트로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구구킴 작가는 2022년 11월 아시아문화경제진흥대상에 이어, 2023년 계묘년 토끼해, 새해 첫 스타트로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같은 H Gallery 소속 또도아 작가와 나란히 대한민국공헌대상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시상식의 주요 수상자로는 문화대상의 이장호 영화감독, 구구킴 아티스트, 최양락ㆍ팽현숙 방송인, 이한위 배우, 이상호 SBS <생활의 달인> PD, 노유정 방송인, 우순실 가수 등이 수상했다. 

 

 

체육대상 주요 수상자는 한기범 농구인, 박종팔 전)세계 챔피언, 박태환 수영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등이 수상했다. 

교육대상 주요 수상자로는 오한진(방송인) 을지대학교병원 의학박사가, 봉사대상 주요 수상자로는 초현실주의 미술가인 또도아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외 부문별 수상자는 지방자치, 환경, 의정, 시상식이 진행됐다.
 

구구킴작가 수상소감으로는,
“내가 그림을 그리는 것은 직업이 아니라 수행 그 자체입니다. 그것이 삶이며 모든 것이기도 합니다. 예술가는 이만큼 하면 됐다거나 그 정도면 성공했다. 라는 말을 듣고 기뻐하거나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그 지점이 오늘부터 새출발이라 생각하고 멈추지 않고 다시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자체가 예술가의 삶이기 때문입니다.” 라는 말을 남겼다.  

한편, 청담동 H Gallery 소속 구구킴은 도교 긴자 초대전과, 54번째 개인전 (핑거페인팅 특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같은 소속 또도아 작가는 오는 2월 9일 부터 코엑스에서 열리는 월드 아트엑스포, 올리비아박 갤러리 초대전, 갤러리 원 초대전 등이 예정되어 있다. 

 

 

 

 

Reported by

김학민/문화예술환경기자

김홍이/뉴스탐사기자/전청와대출입기자

손경락/법률전문선임기자(변호사)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