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사순절, 부활절 기념 ‘성화특별전’ 오는 24일 열려사순절 맞이 십자가 사랑을 묵상할 수 있는 ‘성화특별전’

성모와 아기 예수, 최후의 만찬, 십자가의 보혈 등 30여 점의 대작을 선보일 예정 

<사순절, 부활절 기념 ‘성화특별전’ 오는 24일 열려사순절 맞이 십자가 사랑을 묵상할 수 있는 ‘성화특별전’>

 

부제_ 성모와 아기 예수, 최후의 만찬, 십자가의 보혈 등 30여 점의 대작을 선보일 예정 

 

구구킴 '성화특별전' 공식포스터 / 이미지 제공_ 아티스트 구구킴

천재적 예술가인 거장 미켈란젤로와 어깨를 나란히 한 금세기 최고의 핑거페인팅 아티스트 구구 킴의 성화 특별전이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아트불 청담갤러리에서 열린다.

4월 9일 부활절을 한 달여 앞둔 사순절 기간에 성화전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따뜻한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고 중세 시대와 근. 현대 시대를 아우르는 지금껏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방식의 기법으로 성모와 아기 예수, 최후의 만찬, 십자가의 보혈 등 30여 점의 대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수천, 수만 번이 중첩되어 만들어진 손가락 지문의 정교함으로 예술적 혼이 가득 담긴 작품 세계와 그 규모에 놀라게 된다.

숯, 목탄, 파스텔, 석채 가루로 손가락을 붓 삼아 그려내는 그의 핑거 페인팅 작품들은 모던 클래식 'GUGUISM’이란 장르로 인정받으며 세계적으로 호평 받고 있다.

 

 

1,000호 사이즈의 그림을 손가락으로 그려내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대형 작품들이기에 전시를 하는 것도 작품을 옮기는 것도 많은 비용이 들지만, 그럼에도 작품 활동을 지속해 나가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 문화의 격이 높아지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라고 한다.

 

  

 

이번 성화전은 붓이 아닌 손가락으로 그린 그림들이다. 일명‘핑거 스템핑’이라 일컫는 기법으로 한 땀 한 땀 캔버스에 수놓은 모노크롬의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금세기 최고의 성화전을 준비했다”라고 밝히고 “가톨릭과 기독교의 이해관계를 넘어 세계 평화와 전쟁 종식을 간절히 바라는 작가의 염원과 하나님의 큰 사랑이 함께 담겨 있어 성모와 예수님의 따뜻한 사랑을 느끼면서 평온하게 감상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구구 킴은 “코로나와 전쟁 그리고 자연재해로 어려워진 시기에 성화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 속에 생명에 대한 감사가 회복되고 서로를 사랑하게 되기를 소망한다며 이번 성화전에 오셔서 하나님의 은혜를 만나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예술가로서 끊임없이 고민하는 구구킴은 앞으로의 활동이 더 기대되는 화가이다. 하버드대학교 미술관 수석 큐레이터인 로버트 모우리는“구구킴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핑거 페인팅 아티스트로 모던 클래식이즘의 선두주자이며 전통과 현대 감각이 적절히 녹아 있는 그의 사실적 묘사가 돋보이고 창의적이고 개성 넘치는 작품을 선보여온 그의 활동이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2016年 미켈란젤로, 구구킴 컬래버래이션 2인전 / 사진제공_ 구구킴

 

 

2016年 미켈란젤로/구구킴 컬래버레이션 2인전, 2018년 독일 아트페어, 2019년 베니스비엔날레 단독 특별전 등 세계 각국에서 50여 회의 개인전과 500여 회의 단체전과 초대전을 가졌으며, 미국 하버드대학교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이번 성화 특별전은 청담역 9번 출구 청담성당 앞 아트불 청담갤러리에서 3월 24일 ~ 4월 23일까지 오전 10시 30분 오픈하여 오후 6시까지 무료 관람할 수 있다.

 

 

 

 

 

 

 

Reported by

김학민/국회출입사진기자/문화예술환경기자

김홍이/뉴스탐사기자/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이재명'ㆍ'조국' 동작 "류삼영' 또 찾아 최다지원 ... 나경원에 정권 실정 강력책임 물어야
<왼쪽 류삼영 후보와 오른쪽 이재명 대표 승리 포즈>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월 8일 서울 동작구(을) 류삼영 후보 지지 유세에 나서 류 후보의 상대인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를 겨냥해 “이 정권의 주축 중 하나기 때문에 지난 2년 간의 실정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 사당동 남성사계시장 동광약국 앞에서 류 후보를 지원하며 “나 후보는 이 정권 출범에 큰 역할을 했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대표는 류 후보 지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세 지원만 지난달부터 이날로 일곱 번째다. 여느 후보와 비교해 가장 잦은 방문이다. 이 대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도 류 후보에 힘을 실었다. 이날은 류 후보와 함께 동작에 있는 숭실대학교로 이동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고향이 같다고, 좋아하는 색깔이 같다고, 잘 못해도 그냥 사람을 계속 쓰면 결국 그 대리인, 일꾼들은 자신을 위해 일할 뿐이지 주인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국민이 이기느냐, 반국민이 이기느냐의 대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 여당은 어떻게 된 판인지 (정책을) 하자는 게 없다. 그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