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이틀 앞둔 16일... 윤석열 전 총장 '5·18은 현재도 살아 있는 역사' 소신 밝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일을 이틀 앞둔 16일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 있는 역사 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언론에 보낸 SNS 메시지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전 총장은 5·18은 민주화운동은 자유 민주주의 헌법 정신이 우리 국민 가슴에 활활 타오르고 있음을 말하고 어떠한 형태의 독재나 전제든, 이에 대해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며,

윤석열 전 총장은 또한 5·18이 지금의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만드는 원동력 이라며 역사의 교훈을 새겨 어떤 독재에도 분연히 맞서야 한다. 독재와 전체주의에 대항하는 게 자유민주주의 라고도 언급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검찰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얘기했으며 정치적 발언이 아닌, 대한민국을 사는 책임 있는 지성인이자 전직 검찰총장으로서 하는 말 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전 총장은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 대한 전격 사의를 표하면서도 이어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가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 이라며 특히 '헌법정신'을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안과 관련해 SNS메시지를 낸 것은 지난 3월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4월 2일에는 부친과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나서기도 했었다. 그러나 현장에서 별도의 메시지는 발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윤석열 전 총장이 5·18, 독재에 대한 저항, 자유민주주의 등 정치적 색체가 강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사실상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정치적 민감도가 높은 5·18 관련 메시지를 낸 것을 두고 윤 전 총장이 보수 성향의 국민의힘보다는 중도·진보 성향을 띠면서 세력화를 모색하려는 것이 관측도 된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이 호남 민심을 아우르는 5·18 민주묘지 참배로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윤석열 전 총장은 5·18 이후 적절한 시점에 광주 등 호남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Reported by

조설/국회출입기자

김상억/선임기자

김홍이/BH뉴스전문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속보> 박홍근 원내대표, “민주당 오는 24일(목) 본회의에서 '이태원 대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반드시 처리” 밝혀!
<박홍근 원내대표 왼쪽에서 두번째 가 22일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일정을 발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22일 국회에서 유가족의 피맺힌 목소리를 들은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제 더는 진실과 책임을 외면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통한 진상규명은 국회의 피할 수 없는 책무 라고 말하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어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예산안 처리 후에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경찰 수사가 종결된 후에 필요할 경우 국정조사를 하자’는 기존의 사실상 거부 입장에서 벗어나, 국민과 야당의 요구에 호응해서 국정조사를 실시하겠다는 전향적인 입장을 처음으로 밝힌 것이라서 의미있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지도부가 사랑하는 가족을 잃어 슬픔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유가족까지 만난 상황에서, 또다시 ‘시간끌기용, 책임회피용’ 카드를 꺼내들었다고는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동참할 뜻이 확고하다면, 여권의 공식적인 입장을 조속히 천명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국정조사 관철을 위한 의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