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광명부시장>
박승원 광명시장과 이종구 부시장, 29일 ‘폭염·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응대책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연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산하기관 및 유관단체와 폭염 및 코로나19 관련 현황을 공유하고 현안사항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긴급히 마련됐다.
영상회의로 진행된 회의에는 이종구 부시장, 광명도시공사 본부장, 광명문화재단 본부장 등 26명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현황 및 폭염대책 보고, 각 기관 현황보고, 현안 토론 및 의견 청취 순서로 진행됐다.
박충서 광명도시공사 본부장은 대면 접촉이 잦은 광명동굴 근무자들의 백신 우선 접종을 건의하였고, 서일동 광명시청소년문화재단 대표이사와 김재란 하안종합사회복지관장은 비대면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영상장비 및 기술지원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각종 시설의 무더위쉼터 운영 방안과 방문객 관리를 위한 인력 충원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이종구 부시장은 “각 기관에서 요청한 대면업무 직원들의 백신 우선 접종을 경기도에 건의하고, 오늘 회의 간 건의 및 애로사항을 관련 부서에서 검토 후 추진 경과를 각 기관에 통보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따라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4단계 방역 조치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민관 협력으로 폭염 및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하자” 고 강조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해 2월부터 자치, 안전, 문화, 체육, 복지, 위생, 환경 등 각 분야의 시민 8만 9천여 명으로 구성된 범시민 시민안전대책 본부를 구성해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지난 23일에는 일곱번째 시민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여 폭염 및 코로나19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광명시, 광명역 자이타워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운영
광명시는 뉴타운 사업 진행으로 운영이 중단된 광명1동행정복지센터의 무인민원발급기를 광명역 자이타워로 이동시켜 일직동 주민들의 민원업무 편의를 도모하고 행정효율성을 제고한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무인민원발급기 이전은 KTX광명역 동편 거주 주민들이 서편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어 균형적인 주민 편의와 유휴 발급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진행됐다.
또한 중앙대병원 개원 및 디자인클러스터 입주 등으로 행정민원업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전 배치하기로 했다.자이타워 무인민원발급기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주민등록 등·초본 등 101종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무인민원발급기 이전 배치로 자이타워 입주 기업과 인근 주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더 큰 만족을 주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Reported by
김학민/기자
권오춘/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