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국토부장관 과 김경욱 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금년 7월 27일(화) 10시 58분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미국 애틀란타공항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화물기가 70톤의 수출화물을 운송하면서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20년 만에 항공화물 누적 5천만 톤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 (2006) 1천만 톤→ (2010) 2천만 톤→ (2014) 3천만 톤→ (2018) 4천만 톤(누적기준)
20년 동안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된 물품 가액은 약 15조 달러(원화 1경 7,224조 9,062억원)로 추산, 이는 우리나라 2020년 GDP(1조 6,382억 달러)의 약 9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항공을 통한 화물운송은 반도체·의약품 등 고가 물품이 많아 2020년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가액의 33.6%를 차지하였다.
* 화물 무게기준은 ‘20년 우리나라 전체의 0.15% 차지
항공화물 5천만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 화물기 대표기종인 보잉747-400F(100톤 적재 기준)의 50만회에 해당하는 물동량으로, 보잉747-400F 50만대를 일렬로 주차할 경우, 지구 한바퀴(4만km)를 돌 수 있는 거리이다.
2001년 120만 톤이었던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매년 실적이 점차 개선되면서, 2007년 255만 톤(2001년 대비 113% 증가)까지 기록하였으나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여파로 물동량이 2009년 231만 톤까지 하락(2007년 대비 △9% 감소) 후 전세계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2018년에는 개항 후 최고 실적인 295만 톤을 달성하는 등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전반적인 실적은 상승 추세에 있다.
* (2001~2005)180만톤→ (2006~2010)246만톤→ (2011~2015)252만톤→ (2016~2020)283만톤(연평균기준)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여객이 급감(약 △97%)하는 상황에서도 2021년 상반기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2020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62만 톤으로, 개항이후 최초로 연간 300만 톤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인천공항이 명실상부 글로벌 TOP3 화물공항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홍콩) 442만 톤, (상하이) 295만 톤, (인천) 275만 톤(2020년 기준, 우편물 제외)
한편, 국토교통부는 인천공항이 동북아 항공물류허브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공항물류단지*를 지속 개발(2021.7월 3단계 완료)하였으며, 현재 7개인(대한항공, 아시아나, 외항사 등) 항공사 화물터미널 외에도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을 확대** 추진 중이다
* (1단계: 99만㎡) 28개 기업(운영 2006.1∼) / (2단계: 65만㎡) 10개 기업(운영 2013.2∼)
(3단계: 32만㎡) 글로벌 배송센터, 신선화물 특화기업 등 입주 예정(개발 2019.2∼2021.7)
** FEDEX(운영 2022.2∼), DHL(운영 2022.7∼)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 신·증축 중
특히, 오는 9월부터 백신 등 바이오 의약품・신선식품・생·동물 등의 환적대기 및 이동시간을 최소화하고 악천후 등으로부터 안전한 처리가 가능한 ‘신선화물 전용처리시설*(Cool Cargo Center)’을 운영할 예정이다. 백신 운송 등 새로운 화물수요 창출로 코로나로 인한 항공업계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위치)T2 관제탑 인근, (면적)2,513㎡, (사업비)약 172억원, (공사기간)2019.7∼2021.6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인천공항이 개항 20주년을 맞는 올해 항공화물 누적 5천만 톤을 달성하게 되어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앞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의 배송센터(GDC) 유치 및 해상-항공 연계운송(Sea&Air) 활성화 등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미래 물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인천공항의 새로운 20년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ported by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
조설/국회출입기자
권오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