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박사의 토닥 토닥

워킹 맘이 직장과 가족의 일을 균형 있게 해나가는 열 가지 방법

워킹 맘이 직장과 가족의 일을 균형 있게 해나가는 열 가지 방법

 

직업을 가지면서도 좋은 엄마, 아내가 되고 싶으세요?
 
 

풀타임으로 일하는 엄마가 직장일과 집안일을 효율적으로 해나가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직장과 가정의 일을 균형 있게 해나가는 지혜를 살펴보자.

 

어느 때보다도 많은 엄마들이 일터에 나가 있다. 미국 여성의 경우, 직장인의 거의 반에 달하며, 열 집에 네 집은 워킹 맘의 집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많은 결혼하고 자녀를 나은 많은 여성들이 일터로 나간다.

 

엄마로서 풀타임 직장을 가진다는 것은 가정과 일터로 나뉘어진 집중력의 분산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와 몸의 부담에 더하여, 죄의식 마저도 가지게 된다.

 

이 문제의 해결의 열쇄는 계획을 잘 세우고, 조직화 되고, 직업과 부모 역할 사이의 좋은 균형을 찾는 것이다.

 

여기 당신의 경력과 가정의 융성에 도움을 주는 열 가지 지혜를 살펴보자.

아이와 경력을 조화롭게 이끌어 가는 마법이 있음을 확신하자.

 

1. 죄의식을 떨쳐버려라.


아이와 함께 있지 못함을 곱씹기 보다는, 당신의 회사에서의 역할이 가족에게 유익이 되는 지 생각해 보자.

아이에게 특정 수업이나 교육의 기회를 줄 수도 있고, 대학 입학을 위해 저축을 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커리어 맘은 직장과 가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을 찾는다.

 

이를 위해서는 현명한 선택과 매 순간 우선순위에 다른 집중이 필요하다.


매일 좋을 수만은 없음을 수용하자. 엄마는 언제나 혼자가 아니며 의논할 남편과 지지그룹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2. 좋은 어린이 집이나 도우미를 찾아보자.


이 문제는 우리 나라에서도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어린이 집에서의 보육교사의 자질과 성품은 큰 사회 문제로
떠 오르고 있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 하다.
 

3. 아침 출근을 위한 준비


 전날 저녁의 준비를 통해 하루의 출발인 아침을 기진맥진 하지 않게 하자. 아이의 도시락을 싸놓고, 입을 옷들을 펼쳐놓고, 샤워도 미리 한다. 아침 식사는 무엇으로 할 건지 정해 놓고, 기저귀 가방, 지갑, 업무용 가방을 챙겨 놓는다.


저녁에는 내일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살핀다. 일상의 많은 일들이 완료된 것을 확인한 후에는 문 밖으로 달려 나가지 않고 잠시 나마 아이와 편안한 아침식사를 즐길 수 있다.

 

 

4. 가족의 한 달 일정을 달력에 표시해보자.


가족 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달력에 표시하자. 식구들의 개인적 또는 공동의 활동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어떤 날을 정해서 매주 의논해 보자. 달력은 잘 보이는 곳에 걸어 두자.

 

5. 상사와 소통하자.

 

상사와 소통하기 전에 다른 동료들의 업무 유연성을 살펴보자.
꺼내기 어려운 이야기라도 일단 시도해보자.

 

6. 일과 중에도 아이와 연결을 유지하자.

 

.아이와 함께 있지 않더라도 연결 상태를 유지하자.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당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려줄 수도 있다.

아이의 중요한 행사에 가기 못하는 경우라면 아침에 특별한 선물이나 작은 편지를 준다. 쉬는 시간이면 아이와 통화를 해서 엄마를 곧 만날 수 있음을 알린다.

 

7. 분산을 막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이메일의 확인이나 전화 걸기는 아이가 잠들었을 때 하자.

티브이 보는 것을 최소화하고 저녁 시간에는 남편과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갖자.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는 다른 일을 하는 것은 피하자.

 

일터에서는 시간 낭비하는 것을 금하자. 동료와의 관계도 중요하기는 하나 너무 잦은 이메일 주고받기, 개인적인 인터넷 검색, 잡담, 너무 긴 점심시간 등은 당신의 생산성을 떨어 뜨리는 분산을 초래한다.

 

당신의 업무에 집중하고 동료들과의 대화는 휴식시간을 이용하자.

 

8. 가족들만의 특별한 활동을 만들자.

 

주중이나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가족들의 역량을 살찌우고 관계를 끈끈하게 한다.

 

당신이 시간이 부족하다면 가족이 함께 아침을 먹어도 좋고 저녁시간에 함께 게임을 해도 좋다. 이런 활동은 정기적으로 해서 가족 모두가 이 날을 기다리고 기대하게 하자.

 

가족들과 함께 할 때는 업무의 이야기나 스마트 폰을 확인하는 일은 피하자. 그러기보다는 친구나 학교, 취미와 같은 아이들의 관심사항에 집중하자.

 

큰 아이들의 경우라면 아이로 하여금 활동을 선택하게 해서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키자. 중요한 것은 함께만 있다면 무엇을 하는 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9. 남편과 함께 시간을 보내자.

 

.당신 곁에 있는 넘버원의 사람인 남편과의 관계를 풍요롭게 하자. 당신이 직장일과 집안일에 바쁘다 보면 당신의 남편은 제일 먼저 소홀하게 된다.

 

남편과의 관계를 풍요롭게 한다면 결혼생활과 파트너쉽에 활력을 줄 것이다. 어떤 부부에게는 한 달에 한 번 하는 데이트가 어려울 수도 있고 비용이 들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서로에게 집중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외출하지 않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와인을 곁들여 함께 한다면 좋을 것이다. 이 때는 아이들과 직장의 이야기가 아닌 둘 만의 대화를 나누자.

 

10.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자.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당신은 '소중한 나 만을 위한 시간' 규칙적으로 가질 수 있게 된다. 개인적인 욕구가 충족이 된다면 당신은 재충전 될 것이다. 당신의 시간이 가정과 직장으로 양분화 되어 있듯이 당신의 에너지도 잘 관리할 수 있다.

 

당신이 짜증을 낸다면 좋은 배우자가 될 수 없으므로, 평소에 긴장을 풀고 효율적이 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좋다. 잠들기 전에 책에 빠져들어 보거나, 일주일에 한 번은 거품목욕을 해도 좋다. 요가와 같은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해보자.

 

잘 먹고 잘 쉬는 것을 잊지 말자.
단순한 일들이 좋은 엄마를 만든다.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청소년 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경영학석사/김 광호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