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경기도=인터뷰뉴스TV> 이재명 지사, 제 3차 재난지원금 피해계층 두텁게 지원하는 것 좋은데... 일부 '지역화폐' 보편지원, 일부는 '현금 지급 희망!'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틀 전 경기도청 출입 기자들과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 3차 재난지원금의 선별지원이 본예산에 확정된 만큼 신속하게 진행하는 게 맞다면서, 그러나 피해계층을 두텁게 지원하는 것도 좋은데 일부는 보편지원, 일부는 현금으로 지급하게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URL복사

이재명 지사, 정부가 최대 5조원 규모의 3차재난지원금을 선별지원하기로 결정과 관련, 피해계층을 두텁게 지원하는 것도 좋은데 일부는 보편지원, 일부는 현금으로 지급하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재난지원금에 대해 언급하고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틀 전 경기도청 출입 기자들과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 3차 재난지원금의 선별지원이 본예산에 확정된 만큼 신속하게 진행하는 게 맞다면서 아래와 같이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코로나19로 힘든 계층을 선별지원하게 되면 전국적 지역화폐로 소비를 강제할 의무가 없다. 이어 빌딩 임대료를 지원하면서 지역화폐를 사용하라면 말이 안된다고말하고, 그러나 경제적 방역이면 당신들 혜택을 받는 대신 지역화폐를 쓰라고 권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흥미로운 것은 모든 소상인들은 현금을 주지 말고 지역화폐로 지원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현장 곳곳에선 잘안다. 만약 100만원을 현금지원하면 저축 하든지 빚 갚든지 해 그것으로 끝이다 라고말하며, 그러나 현금 지급보다 각 지역화폐로 지급 사용 하면 반드시 매출증가 효과가 있고, 똑같은 금액이라도 몇배 생산유발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그런 이유로 소상인들은 '지역화폐로 지급해줄 것'을 간절하게 요구한다. 그런데 이걸 왜 굳이 선별지원 하는지 그 이유를 이해가 안간다며 실제로 1차 13조 '보편지원' 2차 8조원 '선별지원'이 지급 지원됐는데 2차 지원으로 인한 효과를 느껴봤다는 사람이 없다 공정하지 못한다는 여론도 많다. 2차 재난지원금도 선별 현금으로 줬기 때문에 소비 증가 효과가 거의 없었다고 질타했다.
또한 이재명 지사는 재정지출을 늘려 개인가계소득을 지원하면 부채비율도 최저히 떨어진다고 세부적 브리핑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는 재정재출을 통해 GDP를 늘려야 오히려 부채비율이 낮아진다면서, 안 하면 경제규모가 떨어져 부채비율이 높아진다며 OECD국가의 평균 국가부채비율이 123%로 가고 있는데 기재부는 39%에서 44%로 올라갔다고 벌벌 떨면서 45%되면 큰일 난다며 지원을 안 한다며 강한 비판했다.
따라서 선진국 국가부채비율로 감안할 때 우리나라는 부채가 약 800조니까 선진국 국가부채비율 감안 시 2400조 정도 되므로 1600조 정도의 지원 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3차 재난지원금으론 정말 부족하다. 전번 1차와 2차 재난지원금 보다 더 심각한 피해가 중첩돼 기존정책으론 국민들의 마음의 위로가 되지않는다며 추가 재정지원이 불가피하다며 '전 국민 보편지원'을 요청하는데 먹혀들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말했다. 따라서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 차원에서 뭔가 서민층에게 도움을 줘야 되는데, 유의미한 경제적 규모로 하려면 그렇게 쉽지 않아서 많은 고민 중이다고 말하고, 우리는 지방채 발행도 제약이 있고, 증세도 할 수 없어 쉽게 결정하긴 어렵다. 심중히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세종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을 29일 발표할 예정 이라고 알려졌다.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최대 300만원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제 3차 재난지원금은 올해 추석 직전에 지급한 2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에 임차료 명목 지원금 최대 100만원을 더한 금액으로 지원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홍이 기자/PD

권오춘 사진기자

김학민 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英 파이낸셜타임스, South Korea 제 20대 대통령 후보... "FT, 김동연 대선후보 한국의 개혁적인 국가지도자"로 평가 밝혀!!!
<김동연 대선 후보 ✔ 조용한 혁명 시대를 ✔ 소개하고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 FT)는 지난 12일에 김동연 예비후보의 정책을 비중 있게 소개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와 함께 비교분석했다. FT는 이재명 후보가 내세우는 보편적 기본소득을 소개하며 버니 샌더스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에 비유하면서 우려를 내비쳤다. FT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정책은 연간 100만원(840달러)에서 매월 50만원(420달러)까지 증가시키는 것”이라 설명하면서 “이 정책에 대해 비평가들은 실용적이지 못하고, 실제로 감당하기 어려운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FT는 윤석열 후보를 평가하며 그가 “반값 주택 50만호를 내걸어 젊은 유권자를 끌어들이려 한다는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사례로 들어 비판적 평가를 했다. FT는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후 집값 상승을 막으려 20개 이상의 정책을 시행했지만, 오히려 아파트 가격이 두 배 가까이 뛰었다”며 “서울 평균 아파트 가격이 12억 원(100만 달러)에 이르게 만들었고, 많은 중산층이 부동산 시장에서 낙오되었다”며 문 정부의 부동산 정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용산구, 청년의 청년에 의한 청년 모두 위한 첫 축제 연다... 성장현 용산구청장ㆍ홍보담당관, 2021 용산구 청년축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청년축제 대해 논의를 하고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10월 28~29일 ‘2021 용산구 청년축제’를 온라인으로 연다. 용산구가 개최하는 청년 대상 축제는 이번이 처음이다. 청년축제는 ▲개회식 ▲원데이클래스 ▲청년골든벨·이상형월드컵 ▲청년정책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28일은 축제 첫날로 저녁 7∼9시 2시간 동안 개회식, 원데이클래스를 유튜브, 온라인 화상회의프로그램(ZOOM)으로 진행한다. 개회식은 사전 녹화한 식전공연, 구청장 인사말, 청년지음 소개, 용산구 청년정책 네트워크 소개 등을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로 송출한다. 원데이클래스는 아크릴무드등 만들기, 홈트레이닝, 커피클래스, 연필 인물 드로잉 강좌를 ZOOM으로 연다. 강좌별 정원은 20명. 용산구청 홈페이지, 청년지음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링크 등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자는 개별적으로 ZOOM 접속 안내 문자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29일에도 저녁 7시부터 용산 핫플레이스 스케치 사전 녹화 영상을 유튜브로 송출한다. 이어 온라인 게임(용산 주제 청년 골든벨, 이상형 올림픽)과 청년정책포럼은 ZOOM으로 실시간 진행한다. 청년정책포럼은 용산구 청


방송연예

더보기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인터뷰뉴스TV> 가수 윤천금,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으로 당선!
<가수 윤천금 사단법인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 당선> 1961년 설립 이후 60년 전통의 사단법인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으로 ‘약속’,‘천사 같은 아내’,‘님바라기’ 등으로 사랑받고 있는 윤천금이 당선 확정되었다. 국내 최대 규모에 회원이 활동 중인 가수협회는 현인, 고운봉, 최희준, 박일남, 남일해, 남진 등 유명가수들이 회장직을 거쳐 갔으며 지금도 가수들의 친목 도모 및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고 있는 단체이다. 윤천금 신임회장은 1980년 제1회 TBC신인가요제 금상을 장욱조의 ‘그 한마디만’으로 수상하면서 본격 가요계에 두각을 나타낸 이후 오랜 방송 활동을 거쳐 ‘천사 같은 아내’,‘연가’,‘님바라기’까지 사랑받으며 확고한 가요계의 중견 가수로 자리 잡았으며 WBS 원음방송, TBN 강원교통방송 등에서 MC 활동을 한 바 있다. 한편 윤천금 회장은 회원들의 복지에 중점을 두고 권익 보호 및 방송 출연료 현실화 다양한 홍보 기회 부여에 집중하여 많은 혜택을 함께 나누는 단체로 만들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Reported by 김학민 기자 권오춘 사진기자 김홍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