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인천공항공사, 가상 세계속공항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김경욱 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업무협약 체결 밝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9일 인천광역시 공감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네이버랩스(대표 석상옥) 등 9개 기관과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 등 관계자 포즈 가운데 박남춘시장과 김경욱 사장>


*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을 망라한 기술 
* 메타버스 : 초월, 가상 을 의미하는 Meta(메타) 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 의 합성어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주관한 5G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중 현실세계 XR 메타버스 프로젝트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컨소시엄 참여기관 간 역할분담 등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컨소시엄 참여기관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광역시, 네이버랩스 등 총 10개 기관이며, 총 사업비는 약 138억원(정부지원 80억원, 민간부담금 58억원)으로 2022년까지 인천국제공항 등 인천시 주요거점의 3차원 공간정보 구축 및 XR 서비스·플랫폼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공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XR기반 △공항 가상체험 서비스 △실내 내비게이션 △주차 내비게이션 시범서비스 등이 XR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이번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를 2030년을 목표로 공사가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중인 인천공항 디지털트윈 구축사업 과 연계함으로써 여객 서비스 및 공항 운영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 인천공항 디지털트윈 구축사업 : 인천공항을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 구축하여, 실시간 상황 재현 및 운영상황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피드백(제어)을 통해 통합공항운영 관리 추진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항 시설, 교육 및 운영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통합공간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신기술(MR:Mixed Reality) 활용 교육 콘텐츠 개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중소기업 공동 연구개발(R&AMP;D) 및 자체예산을 통해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 3월 29일 인천국제공항 개항 20주년에 맞춰 新비전 2030+ 를 선포하며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문화예술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사는 공항에서 머무는 동안 여객에게 새로운 문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공연 및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미디어아트, XR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문화예술 공항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바탕으로 참여기관과 상호 협력함으로써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나갈 계획이다”며 “이번 프로젝트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및 서비스 분야에 XR,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여객 서비스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Reported by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

조설/국회출입기자

권오춘/사진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용민 목사의 시사컬럼... 한겨레 신문의 취지와 다른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김만배씨로부터 돈 받았다는 한겨레 간부는 유력한 차기 편집국장감이고, 비유하자면 국장실 문턱까지 간 인물이라고 한다. 한겨레 내부에서는 개인의 일탈로 봐주기를 바랄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사람만이겠나, 싶은 게 민주시민들의 시선이다. 최근 업계 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에 따르면 한겨레가 이제 '진영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 신문' 즉 '(모두에게) 좋은 신문'으로 가기로 했다고 결의했다고 한다. 한겨레의 취지와 달리 '좋은 신문'은 기득권세력에게 날카롭지 않아 좋은 신문, 광고주에게 눈에 가시가 되지 않아 좋은 신문이 될 것이다. 종이신문을 아무도 안 보는 시대임에도 한겨레에 대기업이 또 정부가 광고를 준 것은 한마디로 '보험용'이다. 제도권의 한 중심에 있고, 삐딱한 한겨레를 관리하는 차원? 그런데 그 삐딱함을 버리시겠다? 한겨레가 사죄하는 길은 해당 간부에 대해 징계하는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옛맛을 되찾는 것이다. 시민의 뜨거운 지지를 얻고 그래서 권력자로 하여금 (절반의 국민에게 폭로될 자신의 비위에) 아침을 두려워하게 해야 한다. 그걸 못한다면 한겨레는 '가난한 조선일보'의 운명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국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은평구,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찾아가는 적극행정서비스로... 청년 구직난 해소를 위한 ‘청년일자리사업’ 참여 기업·단체.. 9일~16일까지 모집 밝혀!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청년 구직난 해소를 위한 ‘2023년 지역인재 육성 청년일자리사업’에 참여할 기업·단체를 9일부터 오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인재육성 청년일자리사업’은 지역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청년 일자리로 기획해 제공하는 사업이다. 은평구는 올해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역주도형’과 ‘은평형’으로 나눠 추진한다. 청년에게 적합한 지역 일자리를 발굴·제공하고, 참여기업에는 근무할 청년을 배치하고 인건비의 90%를 지원한다. 참여 대상은 은평구 소재 기업과 단체(시설)로 지역특화, 사회적경제, 지역사회공헌 등과 연계한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주도형’ 분야에서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 4곳을 모집하며, 3월부터 청년을 배치해 연말까지 10개월간 지원한다. ‘은평형’ 분야는 사업장 6곳을 모집, 4월부터 연말까지 9개월간 청년을 배치해 지원한다. 신청 방법은 9일부터 오는 16일까지 구청 사회적경제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참여기업은 서류심사, 현장실사, 면접 심사를 통해 사업 목적의 적절성, 효과성, 필요성, 대표자 추진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