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화가 시반 김대진의 자연과 예술의 조화를 그리다

자연주의 화가 시반 김대진 자연과 예술의 조화를 그리다.

 

                                                      시반 김대진 화가

— 자연의 캔버스가 끝없이 펼쳐져 있는 대한민국 진도의 고요한 광야에서, 미술계에서 '시반’이라는 애칭으로 알려진 김대진 작가는 한국화의 전통적인 필치와 생생한 일상의 이야기를 혼합하여 자신만의 서사를 만들어낸다. 1963년 진도에서 태어난 김대진은 전남대학교 예술대학을 졸업했으며, 한국 예술의 전통과 개인의 혁신이 독특하게 결합 된 대명사가 되었다. 그의 작품은 자연의 리듬과 들판에 핀 꽃과 풀, 작은 생명부터 조용한 성장까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생명주기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자연의 본질을 우주의 진정한 주인으로 보는 철학이 담겨있다.

 

 

김대진 작가의 여정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화가 '매곡 김좌언’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예술적 야망을 품고 아버지의 엄중한 반대에 직면했지만, 그러나 그의 결심은 흔들리지 않았고, 예술을 향한 열정은 불꽃보다 더 밝게 타오르고 있었다.

 

 

그의 초기 예술 활동은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창작에 대한 열정과 나는 누구인가? 예술의 본질을 찾아가는 고민으로 가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음악에서 위안과 평온을 찾으며 예술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그의 진가는 2000년대 중반부터 결실을 맺기 시작했으며, 이후 예술에 대한 그의 지속적인 헌신의 증거가 된 연례 전시회 전통의 시작을 알렸다.                                       

김대진 작가의 작품은 꽃이 만발한 가운데 고양이와 개의 눈을 통해 본 가정생활의 평온함과 익살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뮤즈의 변화는 2005년 그의 아내와 함께 한적한 산간인 화순(연기향)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조화로운 삶에 대한 그들의 끈기와 헌신의 증거이다. 김대진 작가는 길고양이에게 문을 열었고, 길고양이는 그의 가족의 일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예술의 중심이 되었고 "예술의 본질은 곧 작은 생명을 소중히 하는데 서부터 비롯된다" 란 철학이 되었다.

예술은 거대한 것이 아니라 일상, 즉 소소함이라고 말하는 그의

이모저모를 보면서 느낀 것은 ‘자유인’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의 자유로운 생각과 미술 세계는 그의 그림으로 형상화되고, 오묘한 예술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그는 왜 자신의 그림을 그리지 않고 남을 위한

그림을 그리는 것일까.

김대진은 남들이 하는 짓을 따라 하면 일등이 되지 못한다는 신념이 있어 보였다. 

김대진은 동양화의 여백 미와 서양화의 색채 조화를 통해서 독창적이고 개성 넘치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는 게 화단의 평이다. 또한 음악, 공간 설치 미술, 친환경 ESG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멀티 플레이 아티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시반 김대진의 그림을 보면 왠지 평온함에 빠지는 느낌을 받는다. 

자연과 그림이 하나가 된 것이다.

그의 작품은 차세대 예술가들을 이끌어 나가는 강력한 아티스트의 특징을 갖추고 있으며, 그의 기법은 다른 아티스트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무소유의 실천 그 자체라서 그 진가는 유별났다. 

세계적인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자연주의 화가 김대진은, 동양화의 여백의 미와 서양화의 색채의 조화를 추구하며, 독창적이고 개성 넘치는 작품을 선보여 왔다. 그는 "그리고 그림 그리기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그림에 도전하는 것이 더 어렵다" 고 아쉬움을 표했다.

작업하는 모습김대진은 자신의 갤러리인 연기향을 전남 화순에 개관했다. 5000여 평의 공간에 자연과 함께 설치작품을 통채로 전시하고 있다.

자연주의 화가로서 생명의 소중함을 담은 그의 사랑스런 그림들이

세계 곳곳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한국의 자연주의 신 한국화를 세계에 알리고, 문화강국으로써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으면 한다. 그의 상징인 시반이라는 애칭만 들어도 세계인들이 김대진을 알게 될 날도 이제 머지않아 보인다.  

 "Naturalism" 미술관이 열려 그의 꿈을 완성했으면 한다.

그의 이야기와 예술은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유튜브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통찰을 공유하며 역동적인 존재감을 통해 산속 휴양지의 한계를 훨씬 넘어 청중을 사로잡았다.

미술 애호가와 대중 모두가 그의 내러티브에 매료된

그의 전시는 2024년 2월1일 ~ 4월21일 까지 화순 운주사문화관에서 볼 수 있다.

 

                 

 

 

 

 

Reported by

김학민문화예술환경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대표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7월 7일 李 政部의 정성호 법무장관 후보의 검찰개혁, 이대로 괜찮은가??
[더불어민주당 김용민ㆍ민형배 의원 등 강력한 검찰개혁 서명서 발표 포토] 김홍이/이상철 기자=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성명서 7월 7일 정치는 낙관의 예술이다. 특히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어떤 암운 속에서도 희망의 불씨를 지켜온 우리 국민에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희망은 맹신과 다르다. 희망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의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때 더욱 단단해진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조심스레 ‘정성호 법무장관의 검찰개혁 구상’에 대해 깊은 우려와 건설적 견제를 함께 나눠야 한다. 정성호 장관은 서울법대 출신이다, 검사 출신은 아니나 검찰 조직과 학연·직연으로 엮인 사람이다. 그가 국회에서 언급한 “검찰개혁은 여야 합의로” “헌법상 검찰총장은 존재해야 한다”는 발언은 얼핏 중도적 균형감각처럼 보이지만, 실은 검찰의 구조적 권한 분산보다는 유지 내지 재편으로 들린다. 그가 제시한 ‘기소검찰청’과 ‘중대범죄수사검찰청’의 이원화 구상은 민주당이 일관되게 추진해온 ‘수사와 기소의 완전 분리’ 원칙을 흐리는 위험한 설계다. 결국 기존 검찰 권한의 분산이 아닌, 권력의 ‘복수화’에 그칠 공산이 크다. 기소 검찰총장 공소 검찰총장을 만들어 오히려 혹을 하나 더 븥이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세미갤러리, ‘2025 끌림전’ 개최, 예술로 이어진 14년의 이야기…
세미갤러리, ‘2025 끌림전’ 개최, 예술로 이어진 14년의 이야기… 세미갤러리가 주최하는 연례 전시회 ‘끌림전’이 2025년에도 이어진다. 2011년 중국 하얼빈 초청전시로 시작된 끌림전은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장수전시행사로 동시대 미술의 다양성을 담아내며 지속적인 예술 교류의 장을 열어왔다. 끌림전 회원들사진 하얼빈에서 서울까지, ‘끌림’의 여정 ‘끌림전’은 그 이름처럼 예술이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 작가와 관람객 사이의 감정의 연결,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 만들어내는 교감을 주제로 삼는다. 첫 회인 2011년, 하얼빈에서의 전시를 기점으로 미술적 교류를 지향하며 시작된 본 전시는, 이후 매해 국내 다양한 작가들의 참여 속에 한국 현대미술의 정체성과 감수성을 녹여내 왔다. 참여작가들의 작품 7월17일(목) 세미갤러리에서 열리는 ‘2025 제11회 끌림전’은 전통적인 미술 매체뿐 아니라 디지털 아트,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함께한다. 참여 작가군은 신진작가부터 중견작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형성해, 세대 간 예술적 해석의 차이와 그 속에서 피어나는 공감대를 조망한다. 홍대의작가의 퍼포먼스 세미갤러리는 단지 전시 공간을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