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호 박사의 토닥 토닥

자녀에게 책을 읽어 주면 이렇게 좋답니다.


아이 들에게 책을 읽어 주면 좋다는 것을  부모들은  막연하게나마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막 걷기 시작하는 아이들로부터 취학 전 아동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것의 커다란 중요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것은 어휘력을 늘리고 읽고, 쓰는 방법을 일러주는 것 뿐 아니라. 세상과 일상 속의 이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면 이렇게 좋답니다.

 

책을 읽는 다는 것은 아이들의 문제 뿐 아니라, 우리 어른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그럼 책 읽기의 중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면, 성공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 줄수록, 아이는 더 많은 지식을 얻게 됩니다. 지식은 삶의 모든 부분에서 중요하지요.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아이의 두뇌가 학교에 들어가서 잘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는 많은 연구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커서 스스로 읽을 수 있게 되면, 어렸을 때 부모가 읽어준 책이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이 눈으로 넘겨지는 페이지를 바라보는 것 또한 좋은 독자가 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는 어휘력 뿐 아니라 서로 다른 물건의 구별도 쉽게 합니다.

 

2. 책 읽기는 언어 기술을 발달하게 합니다.


아이들과의 일상적 대화로는 어휘력이 반복적이 되고 제한이 따릅니다.  책을 통해서 아이들은 일상에서 듣지 못하는 단어들을 듣게 되고, 더 나아가서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울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읽기 훈련은 아이의 두뇌를 운동하게 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면 두뇌가 활성화 됩니다. 두뇌의 활성화는 더 많은 어휘력을 얻으려고 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면 두뇌의 특정 부위가 깨어나게 되고, 향후의 언어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읽기 훈련은 아이의 집중력을 증진시킵니다.


혹시는 알아듣지도 못하는 아이에게 책을 읽는 것이 무슨 도움이 될 것 인가 할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페이지를 넘기고, 이 책 저책을 보고, 때론 집어 던지더라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커서 학교에 다닐 때 올바른 집중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5. 아이와 함께 읽는 책은 아이의 학문적 욕구를 자극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면 아이는 의문을 가지게 되고, 책 안의 정보를 얻게 됩니다. 아이들이 책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게 되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우리와 다른 문화와 언어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6. 다양한 책을 통해서 많은 주제를 접하게 됩니다.


아이 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어 주노라면, 배워야 할 많은 주제 들과 만나게 됩니다.
여러 동물, 장소, 물건, 삶을 살아가는 지혜, 나눔의 정신, 친절함, 다양성을 배우게 됩니다.

 

7. 책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개발합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가장 큰 기쁨은 아이들의 상상력이 성장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책에 몰입 하며는 등장인물의 성품을 알게 되고 상황과 현실을 상상하게 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까 상상하며, 흥분하는 아이의 눈빛을 보는 것만으로도 멋진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8.책을 읽어 주면 아이들에게 공감하는 마음을 자라나게 합니다.


아이들이 책 속의 주인공이 되어 본다면, 공감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그들이 느끼는 바를 느끼게 됩니다. 아이들은 이해라는 것을 배우게 되고 감정에 연결되어 갑니다.

 

9.  책은 놀이의 한 종류입니다.


요즘 세상은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스마트 폰과 같은 기술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모든 것에 익숙합니다. 아이들이 이와 같은 매체를 피해서 책을 읽는 것이 좋다고 해도, 그것이 즐겁지 않다면 효과가 덜 할 것입니다. 아이 들이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어린 시절에 부모가 재미있게 읽어준 책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10. 함께 책을 읽으면 가족 간의 유대가 공고해집니다.


아이를 무릅에 놓거나, 잠들 무렵 침대 가에서 책을 읽어 주는 것 보다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아이 들이 부모와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고 시간을 보내면 가족들은 더 가까워 질 것입니다. 일에 바쁘거나. 일상이 힘든 부모들은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대신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는 다면 더 좋은 휴식을 얻고 가족 간의 사랑도 깊어질 것입니다.


의학박사/소아청소년과 전문의/청소년 심리상담사/음악 치료사/경영학 석사

참고자료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