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양구군, 2021 국민 공감 경영대상... 조인묵 양구군수ㆍ홍보담당관, 종합선정심사 결과 양구군 리더십경영 공공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조인묵 양구군수>

 

‘2021 국민 공감 경영대상’은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중소벤처기업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동반성장위원회 등이 공동으로 후원한다.

이 상은 주최 측이 전개하고 있는 국민 공감 캠페인의 일환으로 ‘국민과 함께 하는 공감 경영’을 통해 고객을 진심으로 섬기며 한 발 먼저 다가서는 기업,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 행복에 초석이 되고 있는 지자체 및 공기업들의 우수한 공감 경영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지난 7월 산학연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종합선정심사를 실시한 결과 양구군이 리더십경영 공공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

양구군은 ‘합의와 상생, 협업을 통합 공감행정 구현’ 을 위해 △민관협치위원회 출범 및 운영 △‘군민 소통의 날’ 운영 정례화 △전국 최초 오지마을 택배서비스 실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국 최초로 계절근로자 입국 △코로나19와 지역이 상생하는 스포츠마케팅 추진 등 민(民)과 관(官)이 소통과 협업을 통해 협치 군정을 추진하는 등 상생의 민주적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노력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 2월 주민과 택배사가 충분하게 의견을 교환한 끝에 전국 최초로 실시하게 된 오지마을 택배서비스는 양구읍 웅진리 등 7개 오지마을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했고, 택배사 직원들도 업무가 경감됐으며, 지역자활센터도 저소득층에게 안정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두면서 지역주민 상호간 토론과 합의의 과정을 거쳐 최선의 방안을 찾는 지역사회 민주주의의 성숙함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로 다수의 언론을 통해 전국에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지난 2019년 11월 19일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출국한 이후 1년 6개월 만인 올해 5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국 최초로 우즈베키스탄에서 계절근로자들이 입국에 성공했다.

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계절근로자 입국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법무부, 우즈베키스탄 고용노동부 등과 긴밀하게 협의한 끝에 이뤄낸 성과이며, 농촌인력 수급에 매우 큰 보탬이 됐다.

이밖에도 민선7기 출범 직후인 2018년 11월부터 민관협치위원회와 ‘군민 소통의 날’을 운영함으로써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고, 행정은 주민의 의견을 더 가까이서 청취하면서 얻게 된 공감을 바탕으로 이를 군정에 반영하는 등 지방행정 발전에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조인묵 군수는 “소통과 협치를 민선7기 제1공약으로 내세우고, 이를 정책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군정참여 창구 확대를 통한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다 함께 만드는 양구, 모두가 행복한 양구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ported by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

김한민/국회출입기자

강동희/문화관광환경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문화예술스포츠

더보기
국제환경운동가 맨발의 사나이 조승환씨가 4시간 25분으로 맨발로 얼음 위 세계신기록
<국제환경운동가 맨발의 사나이 조승환씨가 4시간 25분으로 맨발로 얼음 위 세계신기록> 세계적 환경운동가 맨발의사나이 조승환씨가 종전에 자신이 고흥 우주항공 축제에서 올린 기록 4시간 22분을 깨고 일본 오사카 이따미축구장에서 4시간25분으로 세계신기록을 세웠다 조승환대표의 퍼포먼스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일깨워주고 코로나 정국으로 힘들어진 대한민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화합의 한 축이되길 바라는 마음이 오사카 맨발로 얼음 위 퍼포먼스를 하게된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세계 직장인 축구 협회와 세계 다문화 협회가 지원하였고 6윌25일 일본 고려인 축구 협회 초청으로 세계 직장인 축구대회도 함께 열려 신기록 도전에 힘을 실어주었다 세계 최초로 만년 설산 일본 후지산(3776m)을 맨발로 등정하였고 영하 30도의 제주 한라산을 맨발로 등정을 하게 되면서 초인이라 불리어지거 되었다 이날 세계 유일의 즉석 작사 작곡 연주 노래를 하는 K 뮤직스케치의 김학민감독이 참여해 세계신기록을 만들어 나가는 조승환대표에게 응원과 염원의 즉석 뮤직스케치를 노래했다 울트라 엠씨 노민의 매끄러운 진행이 돋보였고 가수황인정이 출연했다 한국 직장인 다문화 축구 협회에서는 강석홍회

방송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