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속보> 윤석열 대통령의 김대기 비서실장, "전기ㆍ가스ㆍ의료보험ㆍ철도 그리고 인천국제공항 공공기관 등" '민영화 언급' 논란!

<용산 대통령 청사 본관 전경>

 

<속보>

지난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 때 경제수석 비서관이었던 김대기씨를 윤석열 대통령이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어제 그는 “인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공기업 지분 30~40%를 민간에 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라고 국회운영위 출석에서 밝혔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새정부 시작 겨우 8일째 본색을 드러냈으며, 언론 표방 매체들이 보도한 이력에는 “유능한 경제 관료 출신”만을 강조했지만 그는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 직전까지 돈놀이 회사 맥쿼리한국 인프라투자 융자회사(맥쿼리인프라)에서 이사로 재직 중이었다. 이는 정작 그의 이력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이다. 

이어 돈놀이 사업체 맥쿼리인프라는 도로 철도 턴넬 지하철 등 공공사업에 민간이 투자해 투자금을 회수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대표적인 외국자본으로 보고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통계청장,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두루 역임한 김대기 윤석열비서실장은 한화생명 고문과 두산중공업 등의 사외이사도 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명박 정권 때 인천국제공항 민간 사업자 매각 시도 때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과 관계하면서 맥쿼리인프라에 관여했었다.

맥쿼리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12월 서울지하철 9호선 사업에 투자했고 최소운영수입보장 조건에 따라 서울시로부터 매년 수백억원씩을 챙겼다. 2013년에는 9호선 요금 인상까지 일방 결정하면서 서울시와 갈등을 빚다가 박원순 시장 때 철수시켰었던 맥쿼리 회사이다.

따라서 맥쿼리는 정부·지방자치단체와 소송이 잦아 맥쿼리가 퇴직관료들을 ‘방패막이’로 영입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기획예산처 예산실장 청와대 경제수석 출신으로 공직에서의 업무 경력이 외국 민간사업자(검은 머리)의 사실상 국내 침투 약탈 전담에 관련했다고 보고있다.

따라서 야당은 공항, 철도, 도로, 특히 의료보험, 공공의료, 전기, 수도 등은 공공재다. 이 공공재를 건드리는 순간, 국민들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국회출입사진기자

손병걸/국회정치부기자

김홍이/뉴스탐사기자겸 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주덕 변호사(前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교묘한 '사기범죄'의 '다양한 수법'과 '예방대책'...
<김주덕 변호사(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장검사)포토> "김주덕 변호사의 인터뷰, 다양한 사기 수법과 예방대책 대해 아래와 같이 기사에 설명이 되어있다." Ⅰ. 글의 첫머리에 매스컴을 보면 우리사회에서는 매일 끊임없이 수많은 범죄들이 발생하고 있다. 살인사건, 성폭력범죄, 공무원의 뇌물사건, 화재사고, 대형교통사고 등이다. 하지만 이런 범죄로 인한 피해자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가장 많은 것은 사기사건으로 인한 피해자들이다. 오늘도 교활한 사기범들이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현혹시켜 돈을 뜯어내고 있다. 사기수법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에 맞게 발달하고 진화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시대에서는 비대면으로 가상공간에서 교묘하고, 신속하게 거액의 돈을 편취한다. 뿐만 아니라 사기꾼은 젊었을 때 한번 사기를 쳐서 재미를 보면, 평생 계속해서 사기를 친다. 아예 사기가 직업이 되는 것이다. 30세에 사기를 친 사람이 70세가 될 때까지 40년 동안 사기를 치면서 살면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나올 것인지 상상이 되지 않는다. 글로벌시대를 맞아 사기범들은 전세계를 누비면서 인터넷을 통해 사기를 치기 때문에 해외에서 범죄를 저지르면 범인 검거는 사실상 불가능하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방송연예

더보기
GuGu kim, 4월 16일 성화특별전 ‘I SEE YOU’ 성황리에 개막... 구구이즘 새바람과 함께해요
<아티스트 구구킴> 구구킴 아티스트 4월 16일 성화특별전 핑거페인팅이란 손가락이나 손바닥에물감을 묻혀 그림을 그리는 회화 기법이다. 물감에 풀이나 물을 섞어 사용하며, 이를 통해 특유의 덩어리지고 감각적인 회화가 만들어진다. 촉감과 색감을 자극하고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는 면이 있어 아동 미술 교육이나 심리 미술 치료에 쓰이기도 하며, 손바닥과 다섯 손가락을 활용하여 붓보다 자유로운 표현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 이를 전문적으로 그려내는 현대 미술가들도 상당수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중국과 한국에서는 18세기 이전에도 ‘손끝으로 그리기’ 방식을 통해 핑거페인팅 기법을 구사한 예술가들도 있다. 청나라 화가, 고기패는 ‘지두화’라고 불린 핑거페인팅을 발전시킨 예술가이며, 조선 후기 화가인 심사정 또한 핑거페인팅(지두화) 화가로 유명한 인물이다. 이러한 발전을 이어나가며, 자신만의 새로운 영역을 창조해내 핑거페인팅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는 예술가가 있다. 전통을 되살리는 한편, 자신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핑거페인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구구 킴을 취재했다. 핑거페인팅으로 현대미술에 새바람 일으켜 캔버스 위에 펼치는 독특한 유머와 감성, 흑백의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