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컬럼

이안 카마 보츠와나 대통령, 건국대서 명예박사 학위 받아


(뉴스와이어) 한-보츠와나 정상회담을 위해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아프리카 보츠와나공화국 세레체 카마 이안 카마(Seretse Khama Ian Khama) 대통령이 21일 건국대에서 아프리카 정치경제 발전과 한-보츠와나 교류협력 관계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보츠와나는 꾸준한 경제성장을 달성해온 남부 아프리카의 모범 국가로, 올해 8월부터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SADC) 의장국으로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진출의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 잡았다. 특히 카마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와 반부패 등을 신념으로, 부친인 세레체 카마 보츠와나 공화국 초대 대통령에 이어 보츠와나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을 이끌어 아프리카 뿐만 아니라 전세계 개도국들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송희영 총장은 “카마 대통령은 안정적인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꾸준한 경제성장과 국가발전을 이끈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아프리카의 관계 개선과 교류증진에 크게 기여해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며 “국제적으로 존경받는 이안 카마 대통령에게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은 아프리카 등 개도국을 위한 국제개발협력과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건국대에도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안 카마 대통령은 “국가 건설에 앞장서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 이념과 오랜 역사를 가진 한국의 건국대학교에서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게 돼 영광“이라며 ”오늘 이 학위는 나 자신이 받는 것이 아니라, 보츠와나와 국가를 위해 항상 헌신하고 노력하는 국민을 대표해서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보츠와나 이안 카마 대통령과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 송희영 총장, 최연호 주 보츠와나 겸임대사, 양재택 한-아프리카교류협회 이사장, 보츠와나 대통령 방한 수행단 일행과 건국대 교무위원과 학생 직원들이 참석했다. 

건국대는 2014년 KU국제개발협력원을 설립하고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 농축산 기술, 경제개발정책 등의 성공적인 발전 경험을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 등 개도국과 저개발국가에 이전하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하고 있으며, 올해 아프리카 등 13개국의 농축산 관련 공무원들을 초빙해 농축산 가공과 마케팅 분야 기술을 전수하는 ‘KOICA-KU 농축산 가공/마케팅 분야 석사과정’을 개설해 우리나라 농축산 기술을 아프리카에 전수하고 있다. 

이안 카마 대통령은 23일 박근혜 대통령과 한·보츠와나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통상, 인프라·에너지, 국방 및 방산(防産) 군수, 교육·문화·영사 분야에서 등에 관한 양국 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1968년 보츠와나와 수교했으며 1994년 마시레 보츠와나 대통령 방한 이후 보츠와나 대통령으로서는 21년만의 방한이며, 카마 대통령의 2008년 대통령 취임 후 첫 방한이다.

출처: 건국대학교

관련기사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국민의힘, "한동훈 아들 학폭"... 의혹 제기한 ' 민주당 강민정 의원'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 & 기자 2명 묻지마 고발!!!
<왼쪽 한동훈 위원장과 민주당 강민정 의원 과 오른쪽 황운하 조국혁신당 의원> 국민의힘이 한동훈 위원장의 '아들 학교폭력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 강민정,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과 언론사 기자들을 고발조치했습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클린선거본부는 오늘 오전 강 의원과 황 의원, 언론사 기자 1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선거본부는 강민정 의원이 모 언론사 기자와 공모해 허위 사실인 한동훈 위원장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2차례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운하 의원에 대해서는 '한동훈 비상위원장 아들 학폭 관련 의혹'이라는 제목을 달아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방식으로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거본부는 또, 한 비대위원장의 '아들 학폭 의혹'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확산시킨 성명불상의 누리꾼들도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으로 보고 고발조치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선거본부는 해당 기자가 지난 3월, 한 비대위원장의 아들이 재학 중인 학교 학생들을 위협적으로 탐문하며 정서적 학대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고밝혔다. Reported by 김홍이/대표기자 권오춘/정치및 사회부기자 손병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