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국회행정위국감, 소방공무원 최적 교대근무형태 도입 위해... 김민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 을) '근무형태 표준모델' 확립 촉구 지적!!! 구슬땀  

URL복사

<김민철 의원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 을) 소방공무원 근무환경 교대근무체계 개선 방안 회기적 마련을 촉구 발언을 하고있다>

 

김민철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乙)은 10월 7일(목)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소방공무원 근무환경 최적화를 위한 교대근무체계 의 획기적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그동안 소방공무원들은 피로와 수면 부족 해소를 위해서 교대근무체계 중 당비비 근무를 선호해 왔다. 당비비란 3조1교대 방식으로 24시간 근무 후 48시간 휴식을 취하는 형태다. 이러한 당비비 근무는 출·퇴근시간 감소,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가질 수 있어 많은 소방공무원들이 선호하는 교대근무 형태다  

그러나 2021년 현재,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교대근무 형태는 3조2교대 21주기 형태로 이는 근무 교대 방식이 복잡하고 대기시간도 증가하기 때문에 소방공무원들은 당비비 형태의 근무를 더 선호한다. 
 2018년 소방공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대근무 선호도 조사를 보면 당비비 근무를 원하는 소방공무원은 58.3%이고 4조2교대를 원하는 소방공무원은 24.6%였다. 현재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는 3조2교대 21주기 형태에 대한 선호도는 14.1%에 지나지 않았다. 성별, 업무별, 지역별, 직급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도 주로 당비비 근무나 4조2교대 근무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소방청은 당비비 근무에 대해 출동량이 많은 경우 수면결핍, 피로도 증가로 인한 건강 악화, 안전사고 위험 증가가 많은 근무형태라고 밝혔다. 

김민철 의원은 소방관들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유병률이 일반인에비해 10배가 넘고 자살률도 31.2명으로 일반인 25.6명에 비해 높은 점을 지적하며 소방공무원 교대근무 방식을 일률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지역적 특성, 업무 종류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게 최적의 근무형태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동안 소방공무원의 교대근무체계에 대한 연구는 타 직종에 비해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2019년 소방직이 국가직화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만큼 교대근무체계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김민철 의원은 소방직 국가직화를 계기로 대규모 인원충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대근무체계를 분석하여 최적의 근무 형태 표준모델을 확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학민/문화예술환경기자

강동희/문화기후환경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전남도,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현장 살펴... 김영록도지사ㆍ홍보담당관은 선박기업 칸플랜트주식회사 찾아 기업 애로 귀기울여!
전라남도는 17일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도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 최선을 다한 영암 대불산단의 칸플랜트주식회사를 방문해 기업 현황을 청취하고 직원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칸플랜트주식회사가 기업경영 건전성, 청년 채용 실적, 직원 복지후생 등 일자리 관련 분야에서 보여준 우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말 전남도로부터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선정된데 따른 것이다. 칸플랜트주식회사는 조선기자재, 플랜트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선박용 비상정지시스템, 선박과 육지 간 자동 통신 연결 시스템, 전력선 통신방식을 이용한 선박용 원격제어시스템 등 다양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20년 매출 86억 원, 전년 대비 신규 채용 8명을 포함해 총 31명이 일하는 도내 대표 선박 제조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기업 임직원에게 “코로나19로 많은 중소기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매출 증가, 신규 고용 창출 등 성과로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도내 중소기업 성장을 위해 힘껏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김홍이/뉴스탐사기자 김한민/국회출입사진기자 정석철/국회출입기자


방송연예

더보기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인터뷰뉴스TV> 가수 윤천금,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으로 당선!
<가수 윤천금 사단법인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 당선> 1961년 설립 이후 60년 전통의 사단법인 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가수협회 제21대 회장으로 ‘약속’,‘천사 같은 아내’,‘님바라기’ 등으로 사랑받고 있는 윤천금이 당선 확정되었다. 국내 최대 규모에 회원이 활동 중인 가수협회는 현인, 고운봉, 최희준, 박일남, 남일해, 남진 등 유명가수들이 회장직을 거쳐 갔으며 지금도 가수들의 친목 도모 및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고 있는 단체이다. 윤천금 신임회장은 1980년 제1회 TBC신인가요제 금상을 장욱조의 ‘그 한마디만’으로 수상하면서 본격 가요계에 두각을 나타낸 이후 오랜 방송 활동을 거쳐 ‘천사 같은 아내’,‘연가’,‘님바라기’까지 사랑받으며 확고한 가요계의 중견 가수로 자리 잡았으며 WBS 원음방송, TBN 강원교통방송 등에서 MC 활동을 한 바 있다. 한편 윤천금 회장은 회원들의 복지에 중점을 두고 권익 보호 및 방송 출연료 현실화 다양한 홍보 기회 부여에 집중하여 많은 혜택을 함께 나누는 단체로 만들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Reported by 김학민 기자 권오춘 사진기자 김홍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