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사회

해운대구, 부패방지 대한민국 최우수기관 선정... 홍순헌 해운대구청장ㆍ조미숙 홍보담당관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2회 연속 ‘1등급’ 선정 쾌거!!!

<홍순헌 해운대구청장과 해운대구청직원들은 공직자로서 찾아가는 적극행정서비스와 국민권익위원회의 2021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선정으로 해운대구민들로 부터 찬사를 받고있다>

 

해운대구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사진은 2021년 부패방지 관련 활동 모습.

 

<홍순헌 해운대구청장 COVID-19 기간에 직접 찾아가는 적극행정서비스 현장에 직접 점검하고있는 모습으로 끊임없은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을 찾아 방역 안전을 부탁하고 따라서 시민들은 안전한 해운대구를 만든 홍순헌 해운대구청장과 구청공무원들에게 찬사를 보내고있다>

 

<해운대구, 대한민국에서 가장 깨끗한 ‘부패없는 청렴 조직’으로 인정받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과 구청공직자들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019년에 이은 2회 연속 1등급 선정 쾌거다.
국민권익위는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전국 27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해운대구는 대구시 북구와 함께 기초자치단체2 그룹에서 1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기초단체 평가는 인구 기준 50만 명 이상 1그룹과 50만 명 미만 2그룹으로 나눠 이뤄졌다. 
해운대구는 2019년에도 국민권익위의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2020년에는 2년 연속(2018~2019년)으로 ‘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2년 연속 청렴도 2등급 공공기관은 ‘부패방지 시책 평가’에서 제외하는 권익위 자체 규정에 따라 2020년 평가 대상에서 면제됐다가 이번 평가에서 다시 1등급을 받아 2회 연속 쾌거를 이뤘다.
권익위는 부패방지 제도 운영, 청렴정책 참여확대,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4개 부문, 5개 영역, 19개 지표로 정량·정성 평가를 진행했으며 해운대구는 모든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기관장으로서 강력한 의지를 갖고 부패방지를 통한 신뢰행정 드라이브를 추진한 것이 가점으로 작용했다. 2021년을 청렴도시 해운대 조성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해운대구 청렴소통도서로 선정한 <90년생 공무원이 왔다>를 직원들에게 직접 소개하고 구청장 주재로 토론을 실시해 조직 내 상하·세대 간 소통하는 청렴리더의 본보기를 보여줬다.
또 직원 대상 각종 청렴교육마다 빠지지 않고 참석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자의 자세를 겸비하자”고 당부하는 등 청렴 조직으로 거듭나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 외에도 ‘청렴 리더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청렴교육’ 추진, 청렴구민감사관 내실 운영과 역량강화 활동, 전 직원이 참여하는 ‘부서별 청렴도 개선계획’ 추진, 부패취약 분야 공직자 청렴체험교육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펼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홍순헌 구청장은 “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회 연속 최우수 등급 달성은 반부패·청렴을 향한 공직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구민이 체감하는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청렴시책을 추진해 대한민국 최고의 청렴1번지 해운대의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Reported by

강동희/문화관광환경기자

김학민/국회출입사진기자

정석철/국회출입기자

김홍이/전청와대출입및 뉴스탐사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이재명'ㆍ'조국' 동작 "류삼영' 또 찾아 최다지원 ... 나경원에 정권 실정 강력책임 물어야
<왼쪽 류삼영 후보와 오른쪽 이재명 대표 승리 포즈>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월 8일 서울 동작구(을) 류삼영 후보 지지 유세에 나서 류 후보의 상대인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를 겨냥해 “이 정권의 주축 중 하나기 때문에 지난 2년 간의 실정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 사당동 남성사계시장 동광약국 앞에서 류 후보를 지원하며 “나 후보는 이 정권 출범에 큰 역할을 했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대표는 류 후보 지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세 지원만 지난달부터 이날로 일곱 번째다. 여느 후보와 비교해 가장 잦은 방문이다. 이 대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튜브 방송을 통해서도 류 후보에 힘을 실었다. 이날은 류 후보와 함께 동작에 있는 숭실대학교로 이동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대표는 “고향이 같다고, 좋아하는 색깔이 같다고, 잘 못해도 그냥 사람을 계속 쓰면 결국 그 대리인, 일꾼들은 자신을 위해 일할 뿐이지 주인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며 “이번 선거는 국민이 이기느냐, 반국민이 이기느냐의 대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 여당은 어떻게 된 판인지 (정책을) 하자는 게 없다. 그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