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문화예술) 소리를 본다(SEEING SOUND)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1. 전시개요 : 전시제목 소리를 본다(Seeing Sound)_ ,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 2019. 4. 17.( )~4. 22.( ) 전시기간 수 월 : 2019. 4. 17( ) 6 오 프 닝 수 오후 시 : 장 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 6 길 문 의 : www.topohaus.com (T) 02-734-7555 (H.P.) 010-8941-0344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들만의 소리가 있다고 설파하는 아티스트 최소리의 개인전 < (Seeing Sound)_ , 소리를 본다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소리에 미쳐 음악인으로서는 최고의 퍼커셔니스트라는 인정을 받은 그가 년이 넘는 기간 15 동안 악기도 캔버스도 아닌 금속판 종이 , 등을 두들겨서 만들어 낸 소리를 ' ' 보여주는 미술 전시이다 작가는 . 음악으로 전달하던 소리에 대한 깊은 탐구를 미술의 영역으로 옮겨왔다. 드럼 대신 금속판과 종이에 스틱과 북채로 두드려서 연주를 하고 색을 입히고 지워내는 과 정을 통해 한 곡씩 완성된 작품들이 토포하우스 전관에서 6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아티스트 최소리 는 (www.choisori.com)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 들만의 소리가 있고 그것을 두드림을 통해 청각 시각화하여 , 그들의 메시지를 전하는 전달 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2007년 첫 번째 초대개인전을 열었던 토포하우스를 13년 만에 다시 찾은 이번 전시에서는 첫번째 개인전 작품들을 일부 포함하고 첫 전시 후 10년 만에 선보인 금보성아트센터에서 의 대표작품들을 함께 전시하여 아티스트 최소리의 지금까지의 예술 작품세계 전반을 들여 다보는 전시가 될 것이다. 4 17 ( ) 6 월 일 수요일 오후 시 오프닝리셉션에는 최소리 작가의 연주가 있을 예정이다. 2. < > 헤비메탈그룹 백두산 의 드러머에서 미술작가로 최소리 작가를 헤비메탈 그룹 ' ' 백두산 출신의 드러머로서 기억하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신, 비롭고 깊이 있는 타악 연주를 구사해 최고의 퍼커셔니스트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던 최소리 는 타악기 연주자로서는 드물게 10장의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뿐만 . 아니라 음악감독으로도 활동하였던 그는 G20 , 정상회담 광저우 아시안 올림픽 폐막식 등 국내외 굵직한 행사의 공 연을 기획 감독하였다 국내 , .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름을 알린 그는 수십여 개 국가로 연 주 투어를 다니고 공연을 기획하여 최고의 연주자이자 연출가로서 인정받았다. 그랬던 그가 2017년 금보성아트센터 전관에서의 생애 두 번째 개인 전시를 기점으로 미술 작가로서의 본격적 외출을 하고 있다. 연주자로서 자칭 소리에 미쳐 평생을 소리 연구에 몰두한 최소리 작가는 세상에 존재하는 '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들만의 소리가 있다 는' 신념으로 그 소리를 세상에 전달하 는 메신저가 되고 싶어 한다 그것이 . 음악이든 그림이 되었든 전달방법은 중요치 않다 그에 . 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중요할 뿐이다. 3. 평론 발췌 *** 금번 토포하우스에서의 최소리 전시 서문 평론 은 ( ) 미술평론가 박영택 ( ) 경기대 교수님께서 써주셨습니다 서문 . 전문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그림은 눈으로 보는 것이지만 동시에 그로부터 무수한 감각들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그러니 . 좋은 그림은 눈에 귀를 달아주기도 하고 보는 것을 걷게 해준다 그러니 . 최소 리의 시도는 일견 자연스러워 보인다 악기를 . 다루어 소리를 내다가 이를 아예 그림으로 구 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에게는 . 청각에 호소했던 것을 시각으로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 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그동안 금속 드럼 과 ( ) ( ) 천의 피부 북 에서 다양한 소리를 뽑아낸 최소리는 아예 금속과 천의 표면 그 자체에 다양한 표정 질감을 , 적극적으로 시술해놓았다 그로인해 . 그 표정과 질감이 실질적인 소리를 대신하게 한다 자신의 . 신체와 스틱 및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사각형의 평 면 전체를 공략하면서 특정 지점에 타격을 해서 구멍을 내거나 스크래치를 발생시켰다 악. 기의 원형 틀을 대신해 사각의 평면 안에서 무수한 소리 타격을 / 몰고 다니다가 결정적인 물 리적 압력을 가해 표면을 내파하거나 주름을 잡거나 예기치 못한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평면은 부조나 입체적 효과로 환생하면서 회화이자 동시에 요철효과로 자글거리 는 일종의 조각이 되었다 이른바 . 평면과 조각이 동시에 공존하는 피부 화면이다 이 , . 주름 과 결은 물리적 타격을 받아 생긴 상처이자 동시에 납작하고 편평한 표면에 시선을 집중시 키면서 여러 표정을 풍경처럼 형상화하고 이것들이 다양한 음 소리를 , ( ) 발생 상상하게 시킨다 는 것이다 따라서 . 그의 화면은 보는 것이자 듣는 것이고 보여 지는 단서를 매개 삼아 소리 를 발생시키게 하려는 것인데 이는 결국 망막을 빌어 청각을 자극하려는 회화에 해당한다. ( _ , 박영택 경기대교수 미술평론가 표면에서 , 울리는 소리의 물질화 中 )

 

Reported by 김학민 기자 / 최동영 기자


인터뷰컬럼

더보기
김민웅 교수의 촛불행동 논평, 국회는 윤석열 탄핵... 국민은 매국노 퇴진-타도 운동 밝혀!
김민웅 교수, 민심이 심상치 않습니다. 오죽하면 조중동은 윤석열의 방일 이후 기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껏 옹호한다고 쓴 사설들도 수준이 허접합니다. 이에 반해 KBS와 MBC가 예상 외로 이번 굴욕매국외교의 핵심을 하나 하나 짚어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앵커는 외교부 장관 박진을 불러 일본의 독도 문제 언급과 관련해 쩔쩔매게 만들었고, MBC 스트레이트는 한일관계의 전반적인 사안들을 제대로 정리해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중파의 이러한 노력은 지지받아야 하며, 널리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외교참사'라는 말로는 부족한 국가적 중대 사태입니다. 외교문제로만 그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법, 군사, 외교 주권 모든 분야에 걸쳐 헌정을 뒤흔든 국정문란 사태입니다. ‘바이든 날리면’이나 천공의 국정개입, 김건희 주가조작을 훨씬 뛰어넘어, 대법원 판결을 대놓고 무력화시킨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공격이자 피해자 권리 박탈이라는 중대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취임 선서의 첫 대목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부터 명백하게 어겼습니다. 대통령 자격을 스스로 상실했습니다. 더는 따져볼 것도 없습니다

정치경제사회

더보기
문재인 전 대통령,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를 인용... 1원 1표의 시장 논리 빠지지않고.. 1인 1표의 진정한 민주주의를 지키는 깨어있는 주권자가 되어야!!!
<문재인 전 대통령 가운데 그리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왼쪽 과 박광온 원내대표 오른쪽 포토> 문재인 전 대통령은 6월 2일 “경제학이 우리의 정체성과 사회를 바꾼다.”고 말하고 비전문가인 우리가 경제학에 관심을 가져야할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은 현재 윤정부의 경제 정세를 보면서 경제학을 전문가에게만 맡겨두면 우리의 운명은 신자유주의와 같은 지배 이데올로기에 휘둘리며 돌아올 수 없는 길에 빠지게 된다고 언급하고 1원 1표의 시장 논리 함정에 빠지지 않고 1인 1표의 진정한 민주주의를 지키는 깨어있는 주권자가 되기 위해 건강한 경제학 상식이 절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 는 그가 일관되게 노력해온, 비전문가들을 위한 쉬운 경제학 책일고 소개하고 음식 레시피와 식재료에 관한 이야기를 경제 이야기로 연결시켜 이해와 재미를 더해 주는 데 공감하고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잘 설계된 복지국가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새로운 노동 관행에 대한 사람들의 저항을 줄여서 자본주의 경제를 더 역동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복지국가는 원래 자본주의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인공지능


방송연예

더보기
배우 정은수의 연기 잔상 ( 殘像 ) 연극 ' 아주 간단한 이야기 ' 초연
<눈감아도 보이는 정은수의 연기 殘像(잔상)> 전석 매진으로 이어지는 신드롬을 일으키는 우크라이나 연극 '아주 간단한 이야기'에 중심축에 서있는 배우 정은수에 관한 이야기다 세상을 거꾸로 보기의 달인이기도 한 그녀는 무슨 일이든 빠지면 끝을 보고야 만다 그래서 그녀의 연기는 우리의 삶의 질곡을 리얼하게 표현하는 몇 안되는 연기자의 자질을 가지고 있고 불혹의 나이에도 끝이 보이지 않는 미로와 같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기대되는 배우이다 배우 정은수는 가장 낮은 곳에서 세상을 바라보면서 제2의 연기인생을 살고있다. TV에서 낯익은 얼굴이 한동안 공백기를 가졌지만 첫사랑을 회복하고 순수한 열정 하나로 다시 연극무대에 컴백해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배우다. 그런 그녀가 이제는 팬들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 살기 원한다. 20대엔 통통튀는 연기로, 30대는 신앙으로 자아를 만들었고 40대엔 산과 자연에 푹 빠져 인간과 산을 이어주는 메신져를 자처했다 과연 50대엔 어떤 삶을 살길 원할까? 이런 과정을 통하여 세상을 거꾸로 보기 시작했고 한 분야에 빠져 그려진 인생이 녹아들 무렵 연극이라는 무대가 어머니 자궁처럼 세월로 다가왔다 MBC 19기 공채 탤런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