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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소리를 본다(SEEING SOUND)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1. 전시개요 : 전시제목 소리를 본다(Seeing Sound)_ ,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 2019. 4. 17.( )~4. 22.( ) 전시기간 수 월 : 2019. 4. 17( ) 6 오 프 닝 수 오후 시 : 장 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 6 길 문 의 : www.topohaus.com (T) 02-734-7555 (H.P.) 010-8941-0344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들만의 소리가 있다고 설파하는 아티스트 최소리의 개인전 < (Seeing Sound)_ , 소리를 본다 打法 두드림으로 그린 소리>. 소리에 미쳐 음악인으로서는 최고의 퍼커셔니스트라는 인정을 받은 그가 년이 넘는 기간 15 동안 악기도 캔버스도 아닌 금속판 종이 , 등을 두들겨서 만들어 낸 소리를 ' ' 보여주는 미술 전시이다 작가는 . 음악으로 전달하던 소리에 대한 깊은 탐구를 미술의 영역으로 옮겨왔다. 드럼 대신 금속판과 종이에 스틱과 북채로 두드려서 연주를 하고 색을 입히고 지워내는 과 정을 통해 한 곡씩 완성된 작품들이 토포하우스 전관에서 6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아티스트 최소리 는 (www.choisori.com)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 들만의 소리가 있고 그것을 두드림을 통해 청각 시각화하여 , 그들의 메시지를 전하는 전달 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2007년 첫 번째 초대개인전을 열었던 토포하우스를 13년 만에 다시 찾은 이번 전시에서는 첫번째 개인전 작품들을 일부 포함하고 첫 전시 후 10년 만에 선보인 금보성아트센터에서 의 대표작품들을 함께 전시하여 아티스트 최소리의 지금까지의 예술 작품세계 전반을 들여 다보는 전시가 될 것이다. 4 17 ( ) 6 월 일 수요일 오후 시 오프닝리셉션에는 최소리 작가의 연주가 있을 예정이다. 2. < > 헤비메탈그룹 백두산 의 드러머에서 미술작가로 최소리 작가를 헤비메탈 그룹 ' ' 백두산 출신의 드러머로서 기억하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신, 비롭고 깊이 있는 타악 연주를 구사해 최고의 퍼커셔니스트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던 최소리 는 타악기 연주자로서는 드물게 10장의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뿐만 . 아니라 음악감독으로도 활동하였던 그는 G20 , 정상회담 광저우 아시안 올림픽 폐막식 등 국내외 굵직한 행사의 공 연을 기획 감독하였다 국내 , .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름을 알린 그는 수십여 개 국가로 연 주 투어를 다니고 공연을 기획하여 최고의 연주자이자 연출가로서 인정받았다. 그랬던 그가 2017년 금보성아트센터 전관에서의 생애 두 번째 개인 전시를 기점으로 미술 작가로서의 본격적 외출을 하고 있다. 연주자로서 자칭 소리에 미쳐 평생을 소리 연구에 몰두한 최소리 작가는 세상에 존재하는 ' 모든 물체와 에너지에는 각기 그들만의 소리가 있다 는' 신념으로 그 소리를 세상에 전달하 는 메신저가 되고 싶어 한다 그것이 . 음악이든 그림이 되었든 전달방법은 중요치 않다 그에 . 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중요할 뿐이다. 3. 평론 발췌 *** 금번 토포하우스에서의 최소리 전시 서문 평론 은 ( ) 미술평론가 박영택 ( ) 경기대 교수님께서 써주셨습니다 서문 . 전문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그림은 눈으로 보는 것이지만 동시에 그로부터 무수한 감각들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그러니 . 좋은 그림은 눈에 귀를 달아주기도 하고 보는 것을 걷게 해준다 그러니 . 최소 리의 시도는 일견 자연스러워 보인다 악기를 . 다루어 소리를 내다가 이를 아예 그림으로 구 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에게는 . 청각에 호소했던 것을 시각으로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 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그동안 금속 드럼 과 ( ) ( ) 천의 피부 북 에서 다양한 소리를 뽑아낸 최소리는 아예 금속과 천의 표면 그 자체에 다양한 표정 질감을 , 적극적으로 시술해놓았다 그로인해 . 그 표정과 질감이 실질적인 소리를 대신하게 한다 자신의 . 신체와 스틱 및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사각형의 평 면 전체를 공략하면서 특정 지점에 타격을 해서 구멍을 내거나 스크래치를 발생시켰다 악. 기의 원형 틀을 대신해 사각의 평면 안에서 무수한 소리 타격을 / 몰고 다니다가 결정적인 물 리적 압력을 가해 표면을 내파하거나 주름을 잡거나 예기치 못한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평면은 부조나 입체적 효과로 환생하면서 회화이자 동시에 요철효과로 자글거리 는 일종의 조각이 되었다 이른바 . 평면과 조각이 동시에 공존하는 피부 화면이다 이 , . 주름 과 결은 물리적 타격을 받아 생긴 상처이자 동시에 납작하고 편평한 표면에 시선을 집중시 키면서 여러 표정을 풍경처럼 형상화하고 이것들이 다양한 음 소리를 , ( ) 발생 상상하게 시킨다 는 것이다 따라서 . 그의 화면은 보는 것이자 듣는 것이고 보여 지는 단서를 매개 삼아 소리 를 발생시키게 하려는 것인데 이는 결국 망막을 빌어 청각을 자극하려는 회화에 해당한다. ( _ , 박영택 경기대교수 미술평론가 표면에서 , 울리는 소리의 물질화 中 )

 

Reported by 김학민 기자 / 최동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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